“시대적 고민에 공감하는 ‘진정성’ 주목하라”

성경 가르침 현실과 맞닿게 하는 노력 중요 …
진심을 담아 세밀한 언어로 소통해야

2018년 대한민국이 열광했던 대중문화의 공통점은 ‘진정성’이었다. 문화선교연구원(원장:백광훈 목사)은 11월 20일 서울 대신동 필름포럼에서 문화포럼을 열고, 2018년 대중문화 키워드를 통해 한국교회의 과제를 살폈다.

문화선교연구원이 정한 2018년 대중문화 키워드는 세 가지로, 가수 방탄소년단과 영화 <어벤져스3:인피니티 워>(이하 <어벤져스3>), 그리고 유튜브였다. 패널들은 올해 대중문화 이슈들이 모두 진정성에서부터 대중들과 공감대를 얻었다면서 한국교회도 한 개인에 대한 적극적인 소통과 관심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문화선교연구원이 2018년 대중문화 키워드를 방탄소년단, 어벤져스3, 유튜브로 정했다. 문화포럼에서 패널들이 한국교회가 이를 통해 배워야 할 진정성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에게 배우는 ‘소통’

방탄소년단에 대해 발제한 문화선교연구원 백광훈 목사는 이들이 성공한 이유가 내면의 약함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진정성과 팬들과 수평적 연대, 그리고 청춘들과 공감능력을 꼽았다. 특히 그들의 가사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고민과 희망, 사랑, 꿈 등을 노래하면서 노래를 듣는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백광훈 목사는 “방탄소년단은 가식이나 겉멋을 부린 가사가 아니라 내면의 약함을 드러내는 진짜 속마음을 담아냄으로써 또래 청춘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며 “극심한 경쟁과 승자 독식, 부의 양극화로 다수의 젊은이들이 패배의식에 시달리는 시대에 이들이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나누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백광훈 목사가 다른 아이돌의 노래가사를 분석한 결과 빅뱅이나 트와이스가 ‘재미’ ‘행복’ ‘스위트’ 등의 단어를 가장 많이 담은 반면 방탄소년단은 ‘노력’ ‘사회 부조리 비판’ 등의 내용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 노래가 단순히 취미나 스트레스 해소를 넘어서서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고 사회에 대한 비판을 공감하는 도구가 된 것이다.

백광훈 목사는 “최순실 정유라 사건이 일어났을 때 이화여대 학생들이 시위하면서 부른 노래가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였다. 80년대 대학생들이 <아침이슬>을 부른 것과 같은 맥락이다. 아이돌은 청년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대신 말해주는 사람들이고, 멀리 있는 우상이 아니라 나와 소통하는 하나의 인간”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들어 한국교회가 ‘다음세대’를 외치고 있다. 그러나 그 관심이 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위한 것인지 아닌지 청년들은 금방 알아차린다. 현재의 한국교회는 ‘정말 교회가 나를 사랑하는구나’하는 진정성을 느끼게 하고 있을까? 백광훈 목사는 “방탄소년단과 팬들이 만들어내는 수평적 연대를 보면 청년들이 ‘진정성 있는 메신저’에게 기꺼이 마음의 문을 연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청년들의 고뇌와 아픔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듣고 고민하는 성육신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벤져스3>에서 배우는 ‘공감’

올해 1100만 명이 넘는 관객이 관람한 영화 <어벤져스3>는 절대적인 힘을 가진 슈퍼히어로가 아니라 우리와 같은 기쁨, 슬픔, 좌절을 겪는 모습으로 공감대를 얻었다. 필름포럼 대표 성현 목사는 “그간 신화적 존재로 표현했던 영웅들은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자신이 처한 동시대적 한계를 공감하거나 돌파해내는 인간들로 변모했다”며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은 유한성을 지녔지만 시민들을 위해 노력하는 진정성 때문에 관객들이 열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어느 문화권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가지면서도 영화를 볼수록 마블 세계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재미가 있는 것도 인기비결로 꼽았다. 성현 목사는 “마블에서 제작하는 영화들은 각각 개별적인 상품이 아니라 거대한 세계의 일부로 서로 연관성을 가진다. 따라서 팬들이 마블 세계관 안에서 풍성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면서 “관람객들은 영화를 볼수록 자신이 거대한 문화 생태계의 일원으로 편입된다고 생각하면서, 자발적으로 스토리를 재생산하고 널리 전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객들이 마블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듯이 성도들이 복음을 나의 이야기로 받아들이게 하려면, 성경의 가르침을 성도들이 겪고 있는 현실과 맞닿게 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경과 현실 사이 다리를 놓는 가르침과 설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현 목사는 “기독교 세계관과 구원의 서사를 다음 세대에 맞게 세밀한 언어로 전해줄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추상적인 사변의 세계가 아니라 구체적인 삶의 이야기로 복음을 경험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튜브에서 배우는 ‘진심’

2018년 현재 유튜브의 월 방문자 수는 18억 명에 달한다. 방문자들은 매일 10억 시간에 달하는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며,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의 영상들이 업로드되고 있다. 미국 주간지 <버라이어티>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제일 좋아하는 연예인 1~6위가 유튜버였다.

먹방에서부터 메이크업 하는 법, ASMR, 게임에 이르기까지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의 주제는 한계가 없다. 그리고 연출이 없다. 조성실 목사(소망교회)는 “시청자들은 예쁘고 멋진 모습만 보여주는 연예인보다 리얼버라이어티를 표방하는 연예인에게 더 친근감을 느꼈다. 그러나 그마저도 수많은 기획과 각본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며 “그들은 이제 연예인보다 훨씬 더 진실하고 다가가기 쉬운 모습으로 등장한 유튜버들의 진정성에 매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성실 목사는 “사람들이 유튜브에 빠져드는 이유는 아마추어리즘에서 자연스럽게 수반되는 솔직함에 있다.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는 유튜버들은 시청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한다”고 분석했다.

복음에는 진정성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전해야 할 교회가 진정성을 포기하고 기득권을 주장하면서, 성도들과 거리가 멀어지고 말았다. 조성실 목사는 “많은 행사와 프로그램 화려한 건물, 수직적인 계층구조를 아무리 활용해도 복음을 잃은 콘텐츠는 얼마 가지 못해 힘을 잃고 만다”며 “일방적 선포나 가르침에서 벗어나 성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