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단체들,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선언문 발표

한국교회의 평화통일 및 대북지원 단체들이 국제사회에 한반도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특히 종전선언의 핵심 당사자인 미국을 향해 “한반도 문제를 자국의 이익과 정치에 이용하지 말고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서 비핵화와 종전선언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평화와통일을위한연대(이하 평통연대) 남북나눔운동 성서한국 미래나눔재단 하나누리 뉴코리아 등 교계 54개 단체들은 10월 16일 서울시 청파동 평통연대 사무실에서 <한반도 종전을 촉구하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강경민(남북나눔운동 이사) 방인성(하나누리 대표) 윤환철(미래나눔재단 사무총장) 최은상(뉴코리아 운영이사) 윤은주(평통연대 사무총장)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 평통연대 뉴코리아 남북나눔운동 성서한국 등 교계 평화통일 및 대북지원 단체 대표들이 16일 한반도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선언문은 현재 한반도가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재의 중요한 변곡점에 서있다는 절박함에서 나왔다. 교계 단체들은 먼저 미국을 향해서 “북한을 과도하게 적대하거나 북한 핵위협을 구실로 동북아 냉전질서를 유지하려는 위험성을 우려한다”며, 미국이 전쟁을 치렀던 중국 베트남과 관계를 개선해서 수교를 했던 것처럼 북한과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그리고 수교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사무총장은 한국 근현대사 100년 동안 미국이 미친 영향을 지목하며, 미국은 한반도 평화정착에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일본의 조선식민지 지배를 가져온 가쓰라-태프트 조약을 시작으로 한국전쟁과 냉전 등에 깊이 관여했다.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북미 수교는 지금도 너무 늦은 것”이라고 미국의 결단을 촉구했다.

중국에 대해서도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의 이해관계와 패권경쟁에 집착해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왜곡시키지 말 것’을 요구했다. 선언문 초안을 작성한 최은상 이사는 “북한은 비핵화와 개혁개방을 결정한 것 같다”며, 하지만 이 과정에서 유일체재가 위협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교계 단체들은 이런 문제 때문에 북한이 “냉전대결로 회귀하거나 평화정착 과정을 지연시키는 위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한국과 한국교회를 향해서도 경종을 울렸다. 지금도 우리는 한반도 평화를 반대하는 목소리와 ‘반북대결주의의 타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교계 단체들은 “안보를 유지하면서도 평화와 교류를 진척해 평화롭고 정의로운 통일된 한반도를 이뤄가는 데 역량과 지혜를  결집할 것”을 촉구했다.

<한반도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선언문>은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해 미국과 중국에 전달했다. 윤은주 사무총장은 “미국은 백악관과 주한 미국대사관에 모두 전달했다. 중국도 대사관으로 전달했다. 중대한 시기에 한국교회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