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교회회복과 전도 최선의 방법”

사모를 위한 가정치유 세미나 개최

▲ 김덕수 목사(기독교사모부부상담사훈련원 대)

▲부부상담세미나를 개최하시게 된 동기는.

=목회를 하면서 부부갈등 및 부부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자녀, 청소년, 가족, 사회문제 등의 모든 시작이 가정과 부부의 문제이며 또한 해답도 부부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지난 17년동안 오직 부부문제만을 연구하고 공부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세미나를 목회자 사모를 대상으로 하는 이유는.

=문제 아이는 없습니다. 문제 부모가 있을 뿐이죠. 교회에 나오는 성도들을 상담하려면 아무래도 목사보다는 사모가 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사모가 부부상담 전문가가 되면 우선 목회자 부부관계가 회복됩니다. 또 교회 내에 상담센터를 개설하여 교인들 부부상담은 물론 지역사회 불신자 부부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교회회복과 전도에 효과적입니다.

▲김 목사님의 부부상담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상담은 인지행동적인 상담으로 상담자가 중심이 되어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부부문제는 누구보다도 부부서로가 문제와 원인을 잘 알고 해답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자는 문제의 해결사가 아니라 부부가 함께 문제와 해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목사님의 상담도구인 ‘이마고 부부관 치료’는 무엇인가.

=하빌 핸드릭스 박사가 개발하여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37개국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오프라 윈프리쇼’에 17번이나 소개됐으며 이혼을 결심한 10쌍의 부부 중 9쌍이 위기를 극복했을만큼 탁월합니다. 관계를 가장 중요한 원리로 본다는 점에서 매우 성경적이기도 합니다. 이 상담도구는 부부관계뿐만 아니라 자신, 가족, 이웃, 하나님과의 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부부상담도구를 익히고 전문 상담사가 되면 교회 내에서 소그룹 리더들인 구역장 목장, 셀리더, 교회학교교사들을 전문상담가로 양육하기를 바랍니다.

▲부부상담훈련원에 대해서 소개를 부탁한다.

=저희 훈련원은 전국을 남부지역(권선이 박사), 중부지역(김순초 박사), 경기수도권지역(김덕수 박사)으로 나눠 사역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교수진을 모시고 교회는 물론 학교, 직장, 군부대 등에서 부부상담(특히 목회자 부부상담), 부부세미나, 부모교육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훈련입니다. 아무리 많은 지식을 배우고 익혀도 실제 활용을 못하면 소용없습니다. 수영을 잘하려면 책으로 익혀서는 안되고 직접 물에서 수영을 배워야 합니다. 저희 부부상담훈련원은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이고 반복적이고 집중적인 훈련을 실시합니다. 2인 1조 또는 3인 1조가 되어 훈련을 체득화할때까지 교육하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몸에 익히도록 훈련하고 있습니다.

▲ 김덕수 목사는 목회자 사모를 상담 전문가로 훈련시켜 목회자 가정을 회복시키고 성도의 가정 치유와 불신자 전도에 앞장서도록 하고 있다.

저희 훈련원은 CBS기독교방송 문화센터에서 매주 목요일 6주간 교육과정으로 부부상담사 전문가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02-2650-7031~4). 또 저희 훈련원(010-3181-0694/010-3076-0694)에서도 매월 첫 주 화요일 3주간(매회 5시간씩 총 15시간)을 한 회기로 훈련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1일세미나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세미나 접수문의: 010-5775-2671(김종덕 본부장)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