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보도 피해자 모임 ‘명예훼손’ 주장, 공청회 요구… “가짜뉴스 판별할 비판적 노력 필요”

‘가짜뉴스’를 둘러싸고 <한겨레>와 에스더기도운동(대표:이용희 대표)을 비롯한 보수 기독교 단체 간의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어, 가짜뉴스에 대한 바른 판단과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가짜뉴스 생산 및 유포자로 지목된 25명이 한겨레가짜뉴스피해자모임(한가모)을 조직해, 10월 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이상원 연구원(에스더기도운동본부 문화미디어), 길원평 교수(부산대,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 실행위원장), 염안섭 원장(수동연세중앙병원), 한효관 대표(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이명진 총무(한국성과학연구협회) 등이 발언자로 참석해 ‘언론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를 주장했다.

▲ <한겨레>가 가짜뉴스 생산 및 유포자로 지목된 25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가짜뉴스의 온상인 <한겨레>를 폐간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길원평 교수는 “가짜뉴스 유포자로 지목된 25명은 의료인, 법조인,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인데, 전문가들이 가짜뉴스를 유포했다는 주장 자체는 전문가의 전문성을 훼손하는 명예훼손”이라며 <한겨레>의 보도가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 동성애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활동 자체에 재갈을 물리려는 움직임 중 하나이며, 민주주의의 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염안섭 원장은 “남성 간 항문 성교가 대한민국 에이즈 확산의 주요 원인인 것은 의학적 진실인데, 이를 가짜뉴스라고 하는 <한겨레>의 주장은 과학을 탄압하는 행위”라며 무엇이 가짜뉴스인지 진실을 가리기 위한 공청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가짜뉴스의 진원지로 지목된 에스더기도운동본부를 대신해 참석한 이상원 문화미디어 연구원은 기자회견 당일 <한겨레>가 보도한 2012년 당시 박근혜 대선 캠프와의 연계 의혹에 대해 “에스더기도운동본부가 박근혜 대선 캠프에 5억 원의 지원을 요청했다는 보도는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며 오히려 <한겨레>의 기사야말로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이날 한가모는 “<한겨레>의 주장은 본인의 노선과 입장이 다른 ‘반대 의견’에 대하여 가짜라는 낙인을 찍는 프레임 씌우기에 해당한다”고 밝히며 △가짜뉴스라고 지목한 이유와 근거를 밝힐 것 △가짜뉴스 유포자로 지목한 25명이 어떤 내용을 어떤 채널을 통해 가짜뉴스를 유포했는지 밝힐 것 △가짜뉴스 유포자들과 에스더기도운동본부의 관계에 대한 구체적 증거를 밝힐 것 등을 요구했다.

가짜뉴스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확산되고 있지만, 가짜뉴스 진위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와 관련,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가짜뉴스 판별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변상욱 본부장(CBS 콘텐츠본부)는 “가짜뉴스를 생산ㆍ전파하거나 혐오ㆍ배척을 선동하는 사이트나 플랫폼을 피해야 한다”며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제시되어 있다 해도 쉽게 믿지 말고, 서로 다른 관점을 취하는 2개 이상의 언론사 기사를 놓고 비교하며 비판의 근거를 주의 깊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정재영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또한 “영적 권위자인 목사나 권사, 장로가 ‘긴급기도제목’이라는 신앙적 명분으로 포함해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가짜뉴스는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쉽다”며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분명한 기준을 중심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공교회로서 비판적 사고 확립과 토론 가능한 풍토를 교회 안에서 마련하는 노력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민중당 김선경 공동대표는 10월 5일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당선을 위한 가짜뉴스를 생산 및 유포해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의혹을 받고 있는 에스더기독운동본부 이용희 대표에 대해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