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총회실행위...총신사태 경과와 임시이사 역할, 이사회 복원 로드맵 제시

 

"관선이사 파송 근본원인 살펴야" 
..."운영이사회 법적 구속력 갖춰야"

총신 사태 경과를 종합한 <총신 정상화 백서>가 발간됐다. 총회실행위원회는 이 백서를 총신 문제와 관련한 총회대책위원회 최종 보고로 받고, 총신 사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함께 기도하기로 했다.

제4차 총회실행위원회가 8월 30일 대전중앙교회(고석찬 목사)에서 열렸다. 회의에서는 총신 사태 경과를 담은 <총신 정상화 백서>를 참석자들에게 배포하고, 서기 권순웅 목사가 그간의 경과를 요약해 설명했다. <총신 정상화 백서>에는 ‘총신대 사태의 전개와 총회(임원회)의 대응’ ‘학교 구성원들의 대응’ ‘교육부 개입과 처분’ ‘소송 현황과 법적 대응’ ‘의미와 과제’ ‘향후 전망’ 등 총신대 사태와 관련한 각종 자료와 경과, 내용 등을 망라됐다. 특별히 향후 전망에서는 임시이사의 역할과 이사회 복원까지의 과정, 교육부 처분 이행시 향후 로드맵 등 총대들이 관심을 가질 내용들도 수록됐다. 백서에서는 임시이사 이후의 로드맵에 대해 ‘임시이사회는 총회와 대화를 통해 종교사학 본연의 정체성을 담보하는 현행 정관으로의 복구를 추진하게 될 것이다. 대폭적인 개정은 어렵더라도 학교를 사유화하고 학교 본연의 정체성을 유린한 조항에 대한 복구 차원의 개정은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법조계의 분석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시이사회는 정이사들이 구성되면 그 역할을 마치게 되는 구조임으로 임시이사회가 해야만 할 임시적이고 시급한 조치들을 이행하는 것과 동시에 총회와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정이사 구성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소통과 협력을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위해 총회적 차원에서 별도 팀을 만들어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혹자는 총회가 관선이사 나오기를 바란 것처럼 말하는데, 관선이사 나오는 것을 누가 원했겠나, 더 이상 해결할 길이 없으니까 관선이사라도 나오길 원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총회장은 “백서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기도와 눈물이 담겼는지 모른다”며 총대들이 백서를 꼼꼼히 읽어줄 것을 당부했다. 백서는 103회 총회 때도 배부될 예정이다.

직전 총신운영이사장 강진상 목사는 “관선이사를 총회와 학생들이 불러들인 것으로 본말이 전도돼서는 안 된다”며 “관선이사를 불러들인 주범은 김영우 목사와 그 부역자들이다”고 지적했다. 강 목사는 또 “총신대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는 총신운영이사회가 법적 구속력을 갖는 기관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총회규칙 개정을 주문했다.

회의에 앞서 이슬람대책위원회(위원장:노태진 목사) 주관으로 국가 주요 현안 대책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강사로 나선 총회이슬람대책위원회 전문위원 김윤생 목사는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NAP)의 문제점’ ‘난민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난민 수용 찬반 논란’ ‘세계사 교과서에 나타난 종교편향 문제점’ 등을 설명하고, 교단과 한국교회의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김 목사는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과 난민법, 세계사 교과서 종교편향 문제는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 여겨서는 안 된다. 이러한 대사회적인 이런 문제를 대응하지 못한다면 교회는 앞으로 상당한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며 “교단이 비상대책에 준하는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행위원회에 앞서 열린 예배에서는 총회장 전계헌 목사가 ‘일어나 네 하나님께 구하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전 총회장은 “교회와 노회, 총회가 너무 무질서하고 타락했다. 장자교단이라고 하는 우리 교단이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민망할 따름이다”며 “우리 함께 기도하는 가운데 자중하고, 근신하며 교회와 노회, 총회를 섬기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