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지 않은 판단, ‘제3 지역으로 신축 이전’ 대안으로

노후된 총회회관 어떻게 해야 할까?
총회회관을 신축하자는 헌의는 총회의 단골 메뉴다. 특히 준공한지 33년이나 지나면서 곳곳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어 어떻게라도 해결을 봐야 한다는 여론도 커지고 있다.

이에 총회회관신축준비위원회는 새로운 부지로 이전해 신축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1985년 12월 31일에 준공된 총회회관은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전기배선이 낡아 노출공사를 한 점을 고려할 때 전면적인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받은 건축 진단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와 함께 주차장 시설도 문제로 드러났다. 관할 강남구청은 총회회관 주차장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하 주차장을 늘리는 방안도 암반 제거 등으로 공사비가 많이 소요된다고 판단했다.

즉 현재 상태로 총회회관을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한 발상이라는 뜻이다. 재건축이든, 이전이든 무슨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 준비위원회의 판단이다. 따라서 준비위원회는 ‘현 위치 재건축’과 ‘제3의 지역으로 신축 이전’ ‘대규모 총회회관 부지 확보’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준비위원회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한 방안은 제3의 지역으로 신축 이전하는 것이다. 현 위치의 재건축은 준주거지역이어서 7층까지만 건축할 수 있으며, 지하 주차장도 암반 때문에 공간을 더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준비위원회는 “고비용 저효율로 재건축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대규모 총회회관 부지확보도 쉽지 않아 보인다. 대규모 부지를 확보하면 총회뿐만 아니라 기독신문사, 총회세계선교회(GMS)와 같은 산하 기관들도 함께 입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비용이 만만찮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준비위원회는 결국 제3의 지역으로 신축 이전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판단했다. 준비위원회는 지방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광역철도역 인근이나 경부고속도로 인접지역을 최우선 후보지로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준비위원회는 실제로 수서역과 광명역 등지를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리모델링에 대해서도 복안을 제시했다. 총회회관을 신축한다해도 상당 기간 현 총회회관을 계속 사용해야 하므로 최소한의 리모델링이 필요하며, 이는 총회유지재단이사회에 맡겨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염곡동에 위치한 총회회관 부지는 사실상 건축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축 전문가에 따르면 개발 제한구역, 방공고도 제한구역, 과밀 억제구역, 토지거래 허가구역 등 다중 규제가 있는 곳이어서 “현실적으로 총회회관을 건축하기 어렵다”는 보고를 받았다. 규제가 너무 많아 “매각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보고도 이어졌다. 준비위원회는 따라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서초구청 등을 상대로 환지를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다.

준비위원회는 총회회관 신축의 열망을 담아 ‘총회회관 건축위원회’를 출범할 것을 청원했다. 총회장을 비롯해 15인으로 구성되며, <청렴서약서>를 제출해 잡음을 차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