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합동 정신’ 위배 논란에 반발 잇따라

제103회 총회를 앞두고 가장 논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구개혁측 총대 경력 인정 문제다. 총회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이은철 목사·이하 선관위)가 부서기 후보로 입후보한 김용대 목사(영광대교회)에 대해 ‘총대 횟수 부족’을 이유로 등록서류를 반려했는데, 이에 대해 김 목사측이 교단 합동 정신을 위배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선관위는 김 목사가 2005년 교단 합동 이전의 총대 2회 경력을 포함해 총 8회 경력을 주장하지만, 총회 전산망에는 6회라고 기록돼 후보 등록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김 목사는 교단 역사를 공유하기로 한 합동 원칙에 따라 구개혁측 총대 경력이 인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90회 총회 당시 양 교단 합동위원장으로 합동 원칙에 서명한 서기행·홍정이 증경총회장도 양 교단은 ‘역사를 공유하기로 했다’고 증언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총회 전산망에 구개혁 소속 목사·장로들의 총대 경력이 기록되지 않은 것도 ‘총회 행정상의 착오’라며 등재 조치를 요청했다.

선관위의 서류 반려는 구개혁측에 소속됐던 노회들에게도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구개혁측 노회와 교회들이 다수 포진한 광주전남지역노회장협의회는 ‘총회와 전국 총대님들께 고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으며, 구개혁측 수도권 충청권 전북권 노회들도 연대 성명서를 내고 선관위를 비판했다. 논란은 총회장의 담화문 발표로 더 확대됐다. 총회장은 8월 21일 기독신문에 담화문을 내고 구개혁측 총대 경력을 인정해야 한다며, 선관위가 모든 문제를 공평한 잣대로 공명정대하게 처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김 목사는 8월 29일 부서기 후보에서 최종 제외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개혁측 총대 경력 인정 문제는 총회 현장에서 중요한 논쟁거리가 될 전망이다. 아무튼 이번 총회에서 구개혁측 총대 경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총회전산망에 올리자고 결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