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준비위 소통투어서 운영 변화 요구 확인
“정책과 현안 구분, 심도 있는 논의 구조 필요”

 

▲ 재103회 총회를 앞두고 정치부 개편 요구가 높게 일고 있다. 정치부를 세분화시켜 다루는 안건을 사안별로 구분해 동시다발적으로 논의하도록 하는 것이 개편 요구의 핵심이다. 정치부 개편은 수백 건에 달하는 안건을 심도 있게 논의해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총회 회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제103회 총회를 14일 남겨둔 상황에서 총회 정치부 운영 개편에 대한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최근 총회준비위원회(위원장:송기섭 목사)가 개최한 여섯 차례 소통투어에서 정치부 운영에 대한 변화 요구가 전국적으로 컸다. 소통투어에서 정치부와 관련, “정책차원에서 정치부 변화가 필요하다. 정치부 내에 정책사안과 현안 문제를 구분해 동시다발로 다루게 한 후 총회현장에 보고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불필요한 시간절약은 물론 안건마다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아울러 “현재 정치부를 총 3부로 나눠 ‘정책사안’ ‘행정사안’ ‘분쟁사안’ 등 성격을 구분해 안건을 다루자는 총회헌의안이 상정되어 있는 만큼 관심을 갖고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사안은 부총회장 이승희 목사도 관심이 많은 부분이다. 이 부총회장은 “현 규칙과 제도상 당장 이번 총회에서 정치부를 세분화시키는 것은 불가하다”면서 “하지만 지금의 정치부 틀 안에서 사안별로 부원을 나눠 동시다발로 안건을 다룰 수는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총회 회의가 상당부분 효율적으로 개선되리라 본다”고 했다.

사실 정치부 개편의 목소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제99회 총회 결의로 구성된 총회기구혁신위원회가 공청회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정치부 상설화 카드를 꺼내들었고, 그 제안대로 통과는 됐으나 규칙개정 과정에서 유야무야 된 바 있다. 당시 기구혁신위는 “지난 99회기에 특별위원회는 40개가 넘었고 100회기에도 30개 이상 조직됐다. 정치부를 상설화하고 정치적이고 특별한 사안을 다룰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입장이었다. 그 이면에는 총회 기간 정치부가 2~3일간 평균적으로 300여 건의 안건을 다루는데 현실을 감안한 것이었다. 짧은 기간 수백 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이 과정에서 특정 세력의 의도가 개입될 여지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

같은 시기 총회정책연구위원회도 총회에 상정된 안건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의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단일 정치부를 세분화시킬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처럼 정치부 개편에 대한 여론과 필요성은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정치부 세분화를 제103회 총회부터 제도화시켜 적용할 수 없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총회에 상정된 정치부 개편안에 대해 제104회 총회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결의하고, 곧바로 규칙부를 통해 규칙을 개정토록하면 된다. 이마저도 1년을 더 기다려야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헌의안 처리를 통한 제도적 개편과 동시에 103회기의 정치부가 자체적으로 2~3개 소위원회를 구성해, 행정 분쟁 정책 등 주제별로 안건을 구분해 소위원회에서 다루도록 하면 된다. 소위원회가 다룬 안건을 정치부 전체회의를 거쳐 본회에 보고하는 방식을 취한다면 정치부 세분화 효과를 당장에 거둘 수 있다.

어떤 방식이든 내실 있고 효율적인 총회 회의 운영에 대한 교단 구성원들의 열망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