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총신대 재단이사 및 감사 그리고 전임 이사장 등을 포함하여 18명에 대해 8월 23일 임원취임 승인취소 결정을 내렸다. 이와 함께 조만간 임시이사 파송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수 년간 끌어온 총신사태는 결국 임시이사의 손에 맡겨지게 됐다. 교육부는 법인이사들의 해임 사유로 총장 선임절차 미준수, 이사회 소집 미통보, 긴급처리권자의 임의 적용, 용역업체 학내 진입 동원 등 직무와 관련된 규정을 어기고 부당하게 운영했으며, 교육부의 지적사항을 제대로 시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총신 문제를 놓고 여러 가지 얘기들이 오갔지만 이번 회기 총회임원들은 임시이사 파송만이 유일한 ‘해법’이라 생각하고 이를 추진해 왔다. 거기다 총신대 학생과 교수협의회 등도 더 이상 해결방안이 없다며, 임시이사 파송을 촉구해 왔다. 총회 내 자구능력이 부족하여 교육부의 임시이사까지 끌어들여 총신대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자괴감이 없지 않으나 총회 지도부와 총신대 학생들과 교수들이 요청한 임시이사 파송은 현실이 되었기 때문에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총신대에 더 이상 아픔이 없도록 해야 한다.

과연 임시이사들이 총신대의 설립정신과 이념 등을 잘 구현할지 의문이다. 하지만 총신대의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교단과 총신대 관계자들은 모두 협력해야 한다. 그래야 빠른 시일 내에 총신대가 정상화 될 수 있다.

교육부는 임시이사 파송시 교단이나 총신대에 정치력을 행사할만한 인물을 이사로 선임해서는 안 된다. 이에 앞서 교단인사 중 임시이사에 들어가려는 자가 있다면 총신대를 위해서 과감히 포기해 줄 것을 당부한다. 총신대가 더 이상 정치의 장이 되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총신대는 솔직히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흥왕의 길은 이제부터다. 부끄럽지만 유례가 없는 임시이사 파송은 교단 일부 인사들의 과욕에서 시작되었음은 부인할 길이 없다. 선지동산을 정치의 장으로 변질시켜 혼탁하게 만든 것은 비단 법인이사만이 아니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학생들을 생각하기 전에 ‘자리’를 탐하려 했던 이기심과 명예심이 도사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제103회 총회에서도 시시비비를 가리려고 애쓰지 말고, 일단 교육부가 파송한 임시이사에게 학교를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신대가 안정화를 꾀하도록 돕는 길은 지금으로선 임시이사가 바르게 정리해 주는 것 밖에 없다. 한 고비를 넘긴 총신대 사태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