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본문의도 충실한 설교법 2박3일 전수
실습과 강평 시간 큰 도움 … 무료로 진행

▲ 박순오 목사의 모습. 그는 모범적으로 교회성장을 이룬 성공한 목회자이며 한국교회 발전을 위해 시간과 물질을 드려온 존경받는 사역자다.

박순오 목사(강해대지설교클리닉 대표강사, 사단법인 나눔과기쁨 상임대표)의 ‘강해대지설교 클리닉’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짧은 시간동안 방법을 익혀서 성경 본문을 중심으로 설교를 작성하도록 돕고 쉽고도 강력한 메시지를 담아 전달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박순오 목사는 2014년까지 대구서현교회에서 17년간 시무하면서 양적 질적인 성장을 이룬 모범적인 목회자요 뛰어난 강해설교자로 이름을 알렸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총신신대원에서 신학을 했으며,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와 커버넌트 신학교에서 수학했다. 또 계명대대학원에서 실천신학으로 Ph.D를 취득한 엘리트다. 교육과 전도에 큰 관심을 갖고 교단과 교계에서도 중책을 맡아 한국교회 발전을 위해 일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박 목사는 서현교회 시무 중 60세가 되던 해, 5년 후 조기은퇴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그리고 한국교회 발전을 위해서 공헌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 평소 설교준비에 최선을 다했던 박 목사는 다른 목회자들의 설교를 듣는 데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던 중 상당한 양의 설교가 성경본문과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사실을 알고 크게 놀랐다.

성경본문을 읽지만 실제로 설교 때는 본문을 인용하지 않거나, 본문을 인용하지만 본문의 주제와 다르거나 일관성 없는 대지를 제시하는 것들을 보았다. 또 대지는 잘 구성했는데 적용이 부족한 설교들도 적지 않았다.

박 목사는 설교가 바로 서지 않으면 성도가 변화될 수 없고 한국교회가 회복될 수 없다는 생각을 깊이 했다. 그리고 자신의 남은 생애를 후배 목회자들이 성경중심적인 설교를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아낌없이 사용하겠다고 결심했다.

은퇴 이후 지금까지 그는 자비량으로 ‘강해대지설교클리닉’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무료로 이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박 목사의 설교클리닉 수준이 워낙 뛰어난 데다가 경제적 부담까지 전혀 없기 때문에 설교클리닉 초청은 끊이지 않고 있다. 클리닉을 시작한지 4년째 되는 현재 전국 30여 지역에서 1200여명이 수료했다.

강해대지설교클리닉은 교회 형편에 따라 세 가지 일정으로 진행할 수 있다.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2박3일과정에서 박 목사는 강해대지설교의 원리에 대해 강의하고 참여자들이 주어진 본문을 가지고 설교문을 작성해서 시연한다. 둘째 날과 셋째 날은 참석자들이 미리 제시된 설교본문을 토대로 강해설교를 준비해서 박 목사와 참석자들 앞에서 시연을 한다. 이때 박 목사가 설교를 듣고 그 자리에서 강평하고 교정을 해주므로 설교를 작성해온 목회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 박순오 목사가 ‘강해대지설교 클리닉’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서 강의하고 있다. 박 목사는 2014년 교회를 조기 은퇴한 이래 한국교회 목회자들을 위해서 그가 평생을 갈고 닦은 설교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클리닉은 깊이가 있고 무료로 진행되고 있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 박 목사는 “본문의 의도를 떠나서는 안된다”, “설교로 목회하라”,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를 전하도록 하라” 등 설교의 중요성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강조하고 있다. 박 목사는 목회자는 다른 무엇보다도 설교의 전문가여야 하고 설교를 통해서 성도들을 움직이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철저히 훈련하면서 능력을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이론과 실습이 이상적으로 어우러진 2박3일 클리닉 과정은 10명 이상이면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개설이 가능하다.

1박2일 과정도 있다. 설교클리닉 중급반 과정인데 본문 석의에 입각한 설교작성 강의를 주로 한다. 2박3일 과정 수료자에 한해서 진행한다. 일일 세미나도 열리는데 2박3일 과정과 마찬가지로 저자의 저서 <설교주제잡기 700선>을 활용하여 실제 주일예배 설교를 작성하는 방법을 쉽게 안내하고 있다. 각 노회, 연합회, 목회자 모임 등에서 특별 집회 순서로 인기가 높다.

깅해대지설교클리닉을 수료한 강 모 목사는 “저는 설교자로서 그래도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해 왔다”면서 “그러나 박순오 목사님의 강해대지설교클리닉을 통해서 제 설교가 성도들의 삶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원인을 발견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허 모 목사(◯◯축복교회)는 “참석한 것이 너무 잘됐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박 목사님의 폭넓고 깊게 주제를 관철하는 설교의 능력은 타의 추종이 불허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다양하고 오묘한 팩트들을 프레임화해서 수십 가지 다양한 패턴의 설교를 집중력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의가 또 있을까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강해대지설교클리닉을 통해서 강해대지설교의 3대 특징인 본문 중심, 주제 중심, 적용 중심 설교를 자신있게 마련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다. 또 설교주제잡기의 5대 규칙을 알기 쉽게 강의해주고 있다.

나아가 각 대지는 설명부, 예증부, 적용부의 3요소로 전개가 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이런 설교의 대원칙과 내용 구성의 방법 뿐만 아니라 설교자의 열정과 자세까지 꼼꼼하게 체크해주고 있다. 또 설교할 때 뿐만 아니라 예배의 전 과정을 통하여 본문에 내재되어 있는 말씀의 생기가 성령의 검이 되어 회중에게 역사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노하우도 전수한다. 목회자들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다. 뿐만 아니라 박 목사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목회자들이 세미나 후에도 설교에 대해서 조언을 구할 때 성심껏 조언해 주는 애프터 서비스까지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박순오 목사는 “이렇게까지 하면서 목회자들의 설교가 완성도 높게 실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갚기 위함”이라면서 “최선을 다해서 한국교회 강단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오 목사는 성경 본문의 의도에 충실한 설교는 강해설교라는 확신을 갖고 있으며 오늘도 그가 평생 연구한 바를 아낌없이 나눠주고 있다.
문의: 박순오 목사 010-3825-6187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