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3일 제103회 총회임원 후보 등록이 마감됐다. 최고 관심을 끈 목사부총회장은 예상대로 3명의 후보가 각축을 벌이게 되었고, 부서기 역시 4명의 후보가 등록을 마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부회계 후보도 서울지역장로회와 수도권장로회 소속의 후보간 열띤 공방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여 만만치가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장로부총회장과 부회록서기는 단독으로 입후보하여 ‘싱겁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부임원에서 정임원으로 추대되는 총회장, 서기, 회록서기, 회계 등도 이변없이 절차에 따라 등록을 마쳤다.

이제 공은 총회선거관리위원회에 넘어갔다. 선관위는 제103회 총회임원 후보 등록이 마감되자 바로 임원회를 열어 후보자들의 서류를 넘겨받고 심의에 들어갔다.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일단 서류는 위원장과 서기 그리고 심의분과위원장만 열람키로 했다. 선관위의 심의를 통과해야만 제103회 총회임원 입후보자들은 최종 후보자로 확정된다. 그런데 과거 전례를 보면 선관위 심의를 통과하는 것이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 만큼이나 어렵다는 자조적인 표현들이 흘러나왔다. 거기다가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법이나 규정이 해마다 달라 문제로 지적되곤 했지만 시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다시 말해 같은 사안이라도 선관위의 해석 정도에 따라 후보로 확정이 되는 예가 달랐다.

올해 선거관리위원들은 총회 기관장과 상비부장에 출마하거나 결격사유가 있어 사퇴한 자가 5~6명에 이른다. 같은 노회 소속의 후보자가 총회임원에 등록하여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선관위원을 사퇴한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선관위의 분위기가 술렁술렁 한다는 얘기도 들린다.
어찌됐든 선관위의 책임은 막중하다. 지난 회기의 경우, 입후보자들의 정견발표를 하고도 총회현장 당일에 후보를 확정하는 일도 있었다. 입후보자들간에 서로 질의서가 접수되어 심의한다는 이유였지만 후보자 확정을 지연시키는 ‘꼼수’는 여전했다. 선관위는 사심없이 공명정대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기본임무다. 그런데 근래들어 후보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렇게 총회 개회 직전까지 질질 끌고 가는 것이 다반사였다. 그런 선관위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선거관리위원장 이은철 목사는 “신뢰받는 선관위가 되도록 공명정대하게 심의를 하고 선거를 실시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선관위원장의 약속이 허언이 아니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