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앞두고 한국교회, 책임 있는 시민의 적극 참여 강조

6·13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북미정상회담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서도 한국교회는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지방선거에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하며, 공의·평화·약자보호 등 기독교적 가치로 투표할 후보와 정당을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한국교회총연합 성시화운동본부 등은 5월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독교공공정책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이하 기공협)가 지난 4월 주요 정당에 공공정책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고, 각 정당의 답변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질문은 저출산 문제, 반사회적 이단사이비 대처, 자살예방과 낙태 문제, 중독 예방과 치료, 환경 문제, 동성애와 동성혼 등 8가지였다.

답변서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4개 정당에서 보냈다. 각 질문에 정당들은 신중하게 입장을 밝히면서 기공협의 의제를 공식 정책으로 수립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적극적으로 임했다. 전통문화에 비해 소홀하게 취급받는 근대문화 유산의 지원대책에 대해, 4개 정당 모두 근대문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문화발전과 지역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신생아건강관리확대 온종일돌봄서비스 실현 등 정책을 약속했다. 반사회적 이단사이비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사이비종파피해방지법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관심을 끈 부분은 동성애 동성혼에 대한 내용이었다. 기공협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는 “모든 당이 동성애와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입장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장 김영진 전 장관은 “교회가 공공정책을 제시하고 그 답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당들이 공공정책에 관심을 갖게 되고, 나아가 잘못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막는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전계헌 목사는 “이번 공공정책 질의는 사실상 한국교회의 총의를 모은 것이다. 신중하고 깊이 있게 답변해 주신 것에 감사하다. 이 답변들을 반드시 실천해서 건강한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성서한국 등 개혁적인 교계 단체들도 31일 연세대에서 ‘6·13 지방선거 공동포럼’을 열었다. 동성애 합법화에 반대하는 동성애·동성혼 개헌반대 국민연합(이하 동반연)은 29일 ‘지방선거 후보자 동성애 옹호지수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윤실 등이 주최한 공동포럼에서 발제한 배덕만 교수(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개혁주의신학의 근본인 영역주권에 입각해 “기독교인들은 청지기 의식을 가진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정치영역에 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교수는 그러나 기독교적 가치를 정치영역에 대입할 때 “기독교인의 혜택을 위한 입법화를 강제해선 안 된다. 기독교인은 정치를 자신의 유익을 위해 혹은 비기독교인을 희생시키며 이용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