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 2018년 여름성경학교·수련회 ④ 부서별 특성 살린 매뉴얼 자료집, 부서별 맞춤형 지도자 콘퍼런스

올해 여름성경학교·수련회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여름 사역을 앞두고 주일학교 사역자들의 고민이 시작된다. 이제 막 주일학교 사역을 시작한 사역자부터 매년 성경학교·수련회를 진행했던 사역자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여름성경학교·수련회 준비에 고민을 할까? 여름성경학교는 부서의 예산과 인력이 총동원되는 주일학교의 가장 크고 중요한 사역이다. 뿐만 아니라 주일에 드리는 예배와 활동만으로 부족했던 교회교육의 시간을 확보하여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성경말씀을 가르칠 수 있고 교회 공동체의 하나 됨을 경험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회가 된다.

성경학교 데코 패키지, 부서별 맞춤 프로그램 제공
사역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총회교육진흥원에서 한 권으로 성경학교와 수련회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부서별 특성을 살린 매뉴얼 자료집을 발간했다. 책 한 권으로 행사를 할 수 있다고 하니 빨리 만나고 싶을 것이다.

  여름사역 고민 해결 

영유아부 매뉴얼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신체, 오감활동, 뮤지컬 자료 등 제공한다. 영유아부 매뉴얼에서는 부모와 함께하는 영유아부서 특성에 맞게 엄마, 아빠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과별 공과와 연계한 찬양과 체조, 아기와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교와 성경공부, 대그룹 신체활동, 소그룹 오감체험 활동 등을 제공하고, 이를 준비하는 교사들을 위해 6월 한 달간의 사전 활동 프로그램, 이름표와 코너방 표시 등 행정서식도 꼼꼼히 마련되어 있다.

유치부 매뉴얼
과별 주제를 그룹 인원에 따라 대·소집단 활동으로 구분하고 장소에 따라 실내·외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주제를 기억하는 리바이벌 활동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성경학교의 포인트를 기억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년부 매뉴얼
흥미로운 미로탐험을 콘셉트로 오프닝에서 엔딩까지 확실한 기획력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는 자료집이다.

초등부 매뉴얼
다양하고 화려한 장식은 학생들에게 여름성경학교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며 마음의 문을 열 수 있게 해준다. 이를 위해 더욱 풍성한 여름성경학교에 필요한 장식 자료를 제공했다. 주제 데코는 현수막, 포스터, 장식 플래그, 바닥 스티커, 캐릭터 장식, 비치볼로 구성되며, 풍선 데코는 꽃밭을 테마로 구성하였다. 또 시트지 데코는 홀로그램 시트지를 이용해 빛을 반사하여 특별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으로 구성하였다.

중고등부 매뉴얼
요즘 뜨고 있는 게임을 소개하고, 교육적인 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더욱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그림을 통해 활동을 소개하면서 더욱 알기 쉬운 교재로 사역자들을 만나게 된다. 또한 이번 중고등부 매뉴얼은 준비부터 행사 진행, 마무리까지 시간대별로 매뉴얼에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기획, 설교, 활동, 문서, 영상 등 폭넓은 자료를 통해 수련회의 모든 준비와 알찬 진행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지도자 콘퍼런스 일정
성경학교·수련회 프로그램 진행과 홍보, 장식, 실제 프로그램 운영과 사후 관리 등 성경학교·수련회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성경학교 운영 매뉴얼을 함께 공유하는 2018 총회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콘퍼런스에서 함께 준비해 보자. 올해는 5월 14일 광주 지역을 시작으로 대구, 부산, 대전, 서울(2회), 경기, 강원 지역까지 총 8차에 걸쳐 2주 동안 진행된다. 영유아부서부터 노년부까지 총 8개 부서로 나뉘어 매뉴얼, 성경교실, 찬양율동 강의가 진행된다. 총회교육.com을 통해 성경학교·수련회 자료와 콘퍼런스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총회교육몰 오픈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이번 여름사역을 런칭하면서 총회교육몰(www.eduwindmall.com)을 함께 오픈한다. 여름사역에 필요한 다양한 용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한 것이다. 기존에는 여름사역을 준비하는 지 교회에서 필요한 용품들을 따로 구입하거나 제작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렇게 여름사역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시간과 열정을 소모했던 다음세대 사역자들에게 기도와 말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고민의 결과물이 바로 총회교육몰이다.

총회교육몰에서 각종 현수막은 물론이고, 여름성경학교 데코를 위한 물품(장식플래그, 바닥스티커, 포토존, 케릭터장식)과 각종물품(티셔츠, 비치볼)을 구매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품목을 구입할 경우 묶음배송 서비스(일부품목제외)가 가능하며, 7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으로 받을 수 있다. 총회교육몰 오픈 후 5월 말까지는 5% 할인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