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평화정착 계기되길” 강조...“인도적 대북지원 역할 적극 나서야”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향한 발걸음이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북 전문가들은 21일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까지 폐기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며, “27일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도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며 “남북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도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교회 주요 교단의 연합체인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전계헌 예장합동 총회장 등·이하 한교총)은 남북 정상회담을 앞둔 23일 환영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교총은 불과 몇 개월 전까지 한반도는 일촉즉발의 전쟁위기 상황이었다며, “청일전쟁부터 한국전쟁까지 우리 민족은 60년 동안 7번 국제전쟁을 치르며 막대한 피해를 겪었다. 다시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평화를 강조했다. 이어 27일 열릴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가 평화정착의 길로 들어서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의 길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북 통일 전문가들은 “두 번의 정상회담은 한반도에 기회인 동시에 위기도 될 수 있다”며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북한의 체재안전보장의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가시적 성과가 없으면, 한반도는 다시 전쟁위기에 빠질 위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정상회담을 한반도 평화정착의 계기로 만들기 위해 한국교회도 역할을 해야 한다. 연세대 박명림 교수는 대북 문제에 있어 남북화해만큼 남남갈등의 해소가 중요하다며 “교회가 한국 사회의 연합과 일치를 위해 먼저 나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회의 역할이 가장 필요한 것은 인도적 대북지원이다. 박명림 교수를 비롯해 전문가들은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할 때까지 국제적인 대북제재는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적극 나서야 하고, 교회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대 윤영관 교수 역시 “정상회담에서 대북제재에 포함되지 않는 의료, 농업 등의 협력을 이끌어내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도 이런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정치권에 인도적 지원에 대한 압박을 하는 등 움직임을 보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