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실관계 규명 추가조사 필요”...결과따라 특별감사로 이어질지 ‘관심’

재단이사회 22일 교수징계 촉구 결의

교육부(부총리겸 장관:김상곤)의 총신대학교에 대한 특별조사가 당초의 일정을 넘겨 오는 3월 28일까지 연장됐다.

교육부 조사단장 이재력 과장은 3월 23일 “사실관계 규명과 원인 분석을 더 정확하게 해야 할 것이 있다고 판단된다”면서 “예정했던 기간을 넘겨 3일간 추가 조사를 할 예정이며, 필요하다면 더 연장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주 조사 하루 전에 총신대학교에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신대학교 운영실태조사 통보’ 문서를 보내서 “3월 20일부터 23일까지 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조사 첫째날에는 조사관 1인이 방문을 해서 조사방법을 학교측과 비대위측과 함께 논의했으며 비대위의 요구를 거부한 채 별도의 참관인이나 동영상 녹화 없이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는 매일 밤 10시 또는 11시를 넘겨 박재선 재단이사장, 김영우 총장, 법인과 학교 직원들을 불러 진행됐다. 또 전계헌 총회장과 지난 1월 24일 김영우 총장을 교비횡령 혐의로 고발했던 유정욱 교수 등이 단장과 면담을 했다.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총신대학교총동창회, 서울지역노회협의회, 총회감사부 등이 학교를 방문해서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으며 교수협의회와 비대위 등은 추가 자료를 교육부에 제공했다. 이들은 학사행정 전반에 대한 사항과 용역 동원과 관련된 재단이사회의 문제 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우 총장은 둘째날과 마지막날 두 차례에 걸쳐 조사를 받았으며 조사실로 향하기까지 학생들에게 둘러싸인 채 격렬한 항의를 받았다.

정치권의 관심도 높았다. 실태조사에 앞서 나경원 의원(자유한국당)이 학교를 방문했으며, 손혜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학생들을 만나 대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특히 손혜원 의원은 국회 질의 등을 통해서 “총신대 사태의 핵심은 지난 정권의 전형적인 적폐와 결탁한 사립대 사유화 시도라고 이해하고 있다”면서 “교육부에 자료 요청을 해서 총신대와 교육부 공무원간의 연관성을 밝히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총신재단이사회(이사장:박재선 목사)는 3월 22일 일산 우리교회에서 회의를 열고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의 학사문제와 관련된 교수들의 징계를 징계위원회에 촉구하는 결의를 했다. 또 지난 3월 20일에는 동작경찰서 형사과에서 “총신대학교 업무방해 등 건으로 고소장이 접수됐다”는 이유로 비대위 소속 학생 10여 명에게 3월 28일까지 출석토록 ‘출석요구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교회는 교육부의 조사연장 결과가 특별감사로 이어질 수 있을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편 총신대는 임시휴업을 3월 30일까지 연장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