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격 학내진입 … 학생들과 충돌 빚자 초유의 ‘임시휴교’ 결정
‘충격’ 속 사태해결 움직임 분주 … 교육부 “실태 조사하겠다” 통보

총신대학교가 3월 19일부터 23일까지 임시휴교 결정을 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문자통지했다. 김영우 총장 명의로 3월 18일 발송된 공지에서 총신대는 ‘학내 비상사태로 인하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2조 제2항, 대학 학칙 제15조에 따라 임시휴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임시휴교는 천재지변이나 질병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취해지는 것으로 총신대 개교 이후 거의 유래가 없는 일이다.

총신대학교 관계자는 “이번 임시휴교 조치는 학생들이 신관까지 봉쇄했으며, 학교측이 자구책으로 임시천막 수업을 진행했으나 수업여건이 형성되지 않은데 따른 것”이라면서 “더구나 용역사태까지 불거지면서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임시휴교 조치에 앞서 총신대일반대학원 등 3개 대학원생들은 3월 16일 사당동 신관을 봉쇄했고 이에 대응해서 학교측은 운동장에 임시천막을 치고 수업을 강행했다. 또 3월 18일에는 경비업체 직원 40여 명과 용역을 동원해서 종합관에 진입하면서 학생들과 충돌을 빚었다.

용역의 학내진입은 토요일 저녁 10시 30분경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사복 용역들이 쇠파이프 등을 이용해서 유리창을 깨고 먼저 들어왔고 경비업체 직원들과 총신대 재단이사 5명이 그 뒤를 따랐다. 재단이사들은 경비업체의 경호를 받으면서 전산실이 있는 종합관 4층까지 올라가는데까지는 성공했으나 사태의 격화를 우려한 경찰의 중재로 전산실 복구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했다. 이 과정에서 김남웅 목사는 노루발못뽑이(속칭 ‘빠루’)를 사용해서 전산실 문을 파손했으며, 곽효근 목사는 해머를 들고 문을 내려치기도 했다. 재단이사들이 주일 새벽, 신변보호를 이유로 경찰의 보호 아래 학교를 떠난 가운데 월요일 현재까지 학생들과 용역 20여 명이 종합관에서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 총신대 학생들이 18일 새벽 종합관 입구를 통제하고 있는 경비업체 직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총신대에 용역이 동원됐다는 소식에 교단 전체가 충격을 받은 가운데 정치권에서 향후 사태 해결에 대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총회 임원들과 신대원 비대위 등은 “용역 사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이로 인해 교육부 개입이 불가피해졌다”면서 “조만간 교육부가 개입하여 김영우 총장 거취 문제를 처리하게 됐다”는 기대감을 보였다.

이 같은 기대에 부응하듯 교육부(장관;김상곤)는 3월 19일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신대학교(총신대학교) 운영 실태조사 통보문’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공문에서 “총신대 사태의 발단이 된 총장 사태 등과 관련하여 우리 부에 제기된 각종 민원과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신대학교 및 총신대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실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3월 20일부터 23일까지 조사단장 등 7명 내외의 인원을 총신대에 파견해서 △교육부에 제기된 각종 민원 사실 여부 확인 △학사·인사·입시 운영현황 △회계(재산) 관리 현황 △이사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을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