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용역 재동원, 재단이사 전산실 진입 시도

전계헌 총회장 “대화 통해 더 큰 불행 막겠다”

총신대학교가 3월 19일부터 23일까지 임시휴교 결정을 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문자통지했다. 김영우 총장 명의로 3월 18일 발송된 공지에서 총신대는 ‘학내 비상사태로 인하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2조 제2항, 대학 학칙 제15조에 따라 임시휴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임시휴교는 천재지변이나 질병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취해지는 것으로 총신대 개교 이후 거의 유래가 없는 일이다.

총신대학교 관계자는 “이번 임시휴교 조치는 학생들이 신관까지 봉쇄했으며, 학교측이 자구책으로 임시천막 수업을 진행했으나 수업여건이 형성되지 않은데 따른 것”이라면서 “더구나 용역사태까지 불거지면서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임시휴교 조치에 앞서서 총신신대원비대위와 총신대총학생회측은 3월 16일 사당동 신관을 봉쇄했고 이에 대응해서 학교측은 운동장에 임시천막을 치고 수업을 강행했다. 또 3월 18일에는 경비업체 직원 40여 명과 용역을 동원해서 종합관에 진입하면서 학생들과 충돌을 빚었다.

용역의 학내진입은 토요일 저녁 10시 30분경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사복 용역들이 쇠파이프 등을 이용해서 유리창을 깨고 먼저 들어왔고 경비업체 직원들과 총신대 재단이사 5명이 그 뒤를 따랐다. 재단이사들은 경비업체의 경호를 받으면서 전산실이 있는 종합관 4층까지 올라가는데까지는 성공했으나 사태의 격화를 우려한 경찰의 중재로 전산실 복구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했다. 재단이사들은 주일 새벽, 신변보호를 이유로 경찰의 보호 아래 학교를 떠난 가운데 월요일 현재까지 학생들과 용역 20여 명이 종합관에서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총신대에 용역이 동원됐다는 소속에 교단 전체가 충격을 받은 가운데 정치권에서의 향후 사태 해결에 대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일부 총회 임원들과 신대원 비대위 등은 “용역 사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이로 인해 교육부이 개입이 불가피해졌다”면서 “조만간 교육부가 개입하여 김영우 총장 거취 문제를 처리하게 됐다”는 기대감을 보였다.

이에 대해 전계헌 총회장은 “교육부의 개입은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다”면서 “만일 교육부에서 감사나 임시이사가 파송되면 학교의 위상은 크게 추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총회장은 “총신대학교가 지난해 9월 15일 정관을 개정한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며 재단이사들은 조속히 정관을 회복시켜야 한다”면서 “그러나 비대위를 중심으로 하는 강경파들이 학교측을 계속 압박일변도로 밀어붙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전 총회장은 “대화를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신뢰의 바탕에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소신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총신대학교 김영우 총장은 “학생들의 일부가 불법적으로 학교 건물과 시설을 점거하므로 학사진행이 어려워져서 경비업체를 동원한 것으로 안다”면서 “학생들이 폭력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은 바른 해결방법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김 총장은 “전계헌 총회장과는 제102회 총회 전부터 대화를 통해 평화로운 해결을 모색하자고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에 내 힘이 필요하다면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응답했다.

한편 총신대학생들은 3월 12일부터 교육부 앞에서 학내 사태를 고발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총신대 일반대학원 등도 연이어 수업거부 성명을 내는 등 학내 분위기는 격앙되어 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