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벨재단, UN안보리 제재 완화에 한국 정부 역할 호소

▲ 유진벨재단 인세반 회장(왼쪽 두 번째)이 국회 정론관에서 북한을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진벨재단(회장:인세반)이 한국 정부가 북한 주민들을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유진벨재단은 1월 17일 서울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N안전보장이사회가 결핵 치료에 사용할 의약품과 물품을 제재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국 정부가 요청해달라”고 호소했다.

북한 황해남도에서 22년간 다제내성결핵 환자를 돌보고 있는 유진벨재단은 작년 12월 22일 UN안보리가 대북제재를 강화하면서 치료물품 전달에 차질을 빚고 있다. 북측이 결핵 치료 대상자를 1년 500명에서 3000명으로 확대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등 교류가 활발해질 상황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문제다.

유진벨재단 인세반 회장은 “최근 우리는 황해남도 지역의 모든 다제내성결핵환자를 치료하는 시범사업 관련 양해각서를 북한 보건성과 체결했다. 이는 그동안 사역했던 유진벨재단의 노력을 북측이 신뢰하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유진벨재단이 이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물질적 지원을 해준다면, 한반도 평화와 보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세반 회장은 지난 박근혜 정부 때 북한 내 결핵환자가 많이 죽었다면서 앞으로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민간인들이 피해를 봐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인 회장은 “미국 정부도 대북제재를 하지만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예외를 둔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예외를 두지 않아서 약만 겨우 보내고 병원 유지에 필요한 것들은 북한으로 반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 정부 들어서 기조가 많이 완화되기는 했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유진벨재단이 미국 법인을 통해서 북한에 물품을 반출할 수는 있으나, 같은 동포인 한국에서 보내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한국 정부가 북한 지원을 위한 전용 통로를 개설하는 데 앞장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