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가 풀어야 하는 5대 과제 ⑤ 지방선거 정치참여

재작년 총선과 작년 대선에 이어, 올해 또다시 선거의 해를 맞았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가 2018년 6월 14일 치러진다.
유권자의 손으로 광역자치단체장,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의회의원, 기초의회의원, 교육감, 교육의원 등 3000명이 넘는 지역 일꾼을 선출한다.

한국교회는 과거 정교분리라는 허울뿐인 명분으로 교회 내 정치 혹은 선거 관련 언급을 터부시해왔으나, 최근 들어 정치참여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0년대 들어 선거철마다 기독교인의 정치참여를 주제로 각종 토론회와 세미나가 열리고 있고, 관련 서적들도 시중에 나왔다. 또한 교계단체가 주축이 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정책을 제안하거나 공명선거 운동도 벌이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목회자나 성도들의 정치참여 행태를 보면 여전히 미숙한 면이 많이 드러난다.
기독교인임에도 후보의 기독교적 가치 실현 여부를 살피기보다는 좌우이데올로기에 매몰된 채 선거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일부 목회자와 성도들은 선거법을 위반해 구설수에 오르는 일도 잦다. 재차 기독인들의 올바른 정치참여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까닭이다.

그렇다면 올해 지방선거에서 기독인들은 어떤 후보를 선택해야 할까. 또한 하나님 뜻에 부합하는 정치참여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후보를 지역일꾼으로 선출해야 할 책임이 있다. 사람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가득하고, 약자를 배려하고, 공평과 정직의 원칙을 지키는 후보에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것을 권한다.

공의정치포럼 윤은주 사무총장은 “사회선교와 마찬가지로 정치선교도 가능하다. 기독교인들은 정치영역에 선교사를 파송한다는 생각으로 선거에 임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정치 선교사 역할을 잘한다면 그것이 하나님나라의 가치가 정치영역에서도 실현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주목할 점은 시대정신이다. 한국교회는 정치 사안에 있어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행보를 보여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을 받아왔다. 이로 인해 한국교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나날이 추락하고 있다.

지난 1년 대한민국을 변화시키고 국민을 일으키게 한 시대정신은 정의다. 정의를 향한 부르짖음을 바탕으로 촛불과 탄핵을 거쳐 새 정부가 탄생했다. 정의는 기독교적 가치인 공평과 정직과도 맞닿아있다. 따라서 정의를 추구하는 후보, 나라를 정의롭게 만들 후보를 선택하는 것도 기독인의 역할이다.

후보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필요하다. 지방선거 특성상 총선 대선과 달리 검증이 안 된 후보자들이 출마하기도 한다. 교계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희망정치시민연합은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대표성, 전문성, 공약현실성, 후보의 경력과 도덕성 등을 평가하여 희망후보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를 참고하는 것도 참신한 지역 일꾼을 선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표를 행사하는 것을 넘어 지방선거에 직접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개표참관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지난 총선과 대선에 이어 오는 지방선거에서도 개표참관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개표참관활동에 동참하여 공정선거에 기여하고 참여형 민주주의를 직접 경험하는 것을 어떨까.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에서도 활동하는 윤은주 사무총장은 “많은 기독인들이 지역사회를 공정하게 만드는 일에 소명감을 갖고 참여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