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올 한 해 교단은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다. 과도한 정치화로 긴장국면이 지속되면서

교단 내부 갈등은 극에 달했다. 고질적인 총신대학교 사태는 가뜩이나 혼란한 교단 분위기를 더욱 혼돈 속으로 빠트리고 있는 형국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미완이지만 일정 부분 교단 안의 적폐적 요소를 도려내는 과감한 결단도 있었고, 화합과 미래지향적인 노력들도 이어졌다. 한 해를 보내는 시점에서 지난 1년간 교단이 걸어온 발자취를 10대 뉴스와 주요일지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하루하루 교단에서 벌어지는 일과 행동은 이처럼 역사의 한 장면으로 아로새겨지며, 후대에는 반드시 역사적 평가가 뒤따른다는 사실을 다시금 각인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기독신문>이 선정한 교단 10대 뉴스는 ▲총신 비상사태 ▲교단 선거 대변혁 ▲납골당 문제 오리무중 ▲대사면 단행 ▲상비부 통폐합 좌초 ▲총회 역사 세우기 활발 ▲GMS 맞춤형 선교 강화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기독신문> 폐간 사태 후폭풍 ▲진행중인 교단 적폐청산 등이다.


두 명의 총장까지, 혼란의 선지동산

총신대 정상화는 올해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총신재단이사회가 총회 직전에 감행한 정관 변경과 연말에 벌인 김영우 총장 재선출로 사태만 악화됐다.

▲ “하나님의 공의가 총신에 거하게 하소서. 총신을 회복시켜 주소서.” 총신신대원 원우회와 총신대 비상대책특별위원회가 11월 6일 사당캠퍼스에서 연합 집회를 갖고 총신 개혁을 부르짖으며 합심기도를 드리고 있다.

 올해 초 총신대는 116년 역사상 처음으로 관선이사 파송 위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관선이사 파송을 목전에 두고도 총회와 총신은 매번 협상에 실패하는 무능함을 드러냈다. 다행히 교육부가 관선이사 파송 대신 총신대 정상화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이어 총신재단이사회와 개방이사추천위원회 간의 공방이 한동안 계속됐다. 그러다 개방이사추천위원회가 개방이사 추천 권한을 교육부에 뺏기는 실수를 범하면서 8월 23일 재단이사 15인 전원을 총신재단이사회가 추천한 인물로 채우게 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총신재단이사회 쪽으로 힘의 추가 기울자 오히려 대화 분위기가 조성됐다. 102회 총회현장에서 전계헌 총회장이 총신재단이사회와 소통을 선언하며 김승동 재단이사장 대행과 손을 맞잡았고, 재단이사 8인의 총대 자격을 회복시키면서 총신 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지는 듯 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총신재단이사회가 102회 총회 직전 총신대 정관을 변경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총신 정상화는 다시 미궁 속으로 빠졌다. 또한 총신재단이사회는 정관 복구에 미온적 태도를 취하고 총회와 화합을 강조한 김승동 재단이사장 대행인 아닌, 김영우 총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박재선 목사를 재단이사장으로 선출해 교단의 공분을 사게 됐다.

먼저 학생들이 들고 일어섰다. 총신 신대원생과 학부생들은 ‘총장 사퇴’ ‘정관 원상복구’를 촉구하며 연일 집회를 열고 수업거부에 돌입했다. 총회임원회도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전국교회 총신비상사태 보고회 및 기도회’와 총신대 사유화 저지 서명운동과 모금운동을 전개했다. 여기에 총신운영이사회는 11월 27일 김영우 총장의 후임으로 김형국 목사를 제7대 총장으로 선출했다.

하지만 총신재단이사회도 물러서지 않았다. 12월 15일 김영우 총장을 재선출하여 혼란을 야기했다. 이로써 총신대학교는 김형국 김영우, 두 명의 총장이 양립하는 사태를 맞게 됐다.
------------------------------------------------------------
외형은 풍성했던 종교개혁 500주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교단은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종교개혁 기념행사를 주도했다.

4월에는 총회와 교회의 미래를 책임질 신학생들에게 다시 성경과 교회의 의미를 되새길 목적으로 총회 산하 4개 신학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신학생 설교대회를 개최했다.

신학부는 3월부터 6월까지 3개월에 걸쳐 전국을 순회하며 4차례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대회를 개최했으며, 5월에는 제54회 전국목사장로기도회에 참석한 교단 산하 3500여 목사와 장로들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선언문을 채택했다.

▲ 예장합동과 통합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연합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7월 18일 서울 승동교회(박상훈 목사)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참석한 양 교단 임원과 상비부장, 특별위원장,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위원 등이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6월(연동교회)과 7월(승동교회)에는 예장통합과 함께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장로교 심포지엄을 공동으로 개최해 교회개혁과 사회변혁을 위한 자리도 가졌다.

또 9월 열린 102회 총회에서는 교단이 추구하는 개혁신학의 사상적 체계화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개혁주의로 발전시킬 개혁주의사상부흥운동위원회 설치가 결의됐고, 12월 12일 공식 출범했다.

12월 7일에는 전국교회가 종교개혁을 맞은 10월에 활용할 수 있는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설교집 <오직 복음, 개혁을 외치다>를 출판하고 감사예배를 드렸다.

이와같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교단에서 기념행사도 갖고 설교집 등을 발간했지만 특별하게 각인된 내용은 없었다. 단지 ‘500주년을 보냈다’는 느낌이 전부다

한편, 총회교육출판국은 <칼빈> <루터> <츠빙글리> <우르시누스 올레비아누스> <멜란히톤> 등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도서 5권을 묶은 세트 도서 <우리 신학자 눈으로 본 종교개혁자의 삶과 사상>을 펴냈다. 낙스, 고마루스, 불링거, 마틴 부처, 아 라스크, 외콜람파디우스, 베자, 부카노스 등 종교개혁자들의 단행본들도 연이어 출간할 예정이다.
-----------------------------------------------------------------
GMS, ‘맞춤형 선교전략’ 강화한다

총회세계선교회(이사장:김찬곤 목사·GMS)는 선교사훈련과정인 GMTI 94기 정규과정 훈련생 중 중남미와 아프리카 선교지원자에 한해 훈련비 50%를 감면한데 이어, 96기 정규과정 훈련생에게도 같은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른바 ‘맞춤형 선교’ 전략이다. 그동안 한국선교계에서 선교사 파송 지역은 파송교회나 선교사가 자의적으로 정한 것이 사실. GMS도 예외는 아니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선교지 편중 현상과 이로 인한 중복투자가 문제점으로 대두됐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GMS는 선교사가 부족한 중남미와 아프리카 파송을 독려키로 한 것이다. 맞춤형 선교를 위해서는 파송교회의 협력도 필수적으로, GMS는 파송교회 담임목사들로 구성된 지역위원회 역할을 강화키로 했다. 지역위원회에서 협의를 통해 선교지 편중 현상과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GMS본부와의 협력을 통해 전략적으로 선교사를 파송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맞춤형 선교와 더불어 GMS는 지역별 선교전략 매뉴얼도 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GMS 16개 지역선교부 전체에 지역별 선교연구소를 설립하고, 연구 결과를 내년 GMS 총회세계선교대회 때 가시화한다는 계획이다. 9월 캄보디아에서 열린 지역대표·지부장 연석회의에서도 지역별 선교전략 수립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선교연구소 설립과 선교 매뉴얼 작성을 결의했다.
---------------------------------------------------------------
은급재단 납골당, 앞이 안보인다

은급재단 납골당 문제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납골당 문제는 9월 총회를 전후해 롤러코스터를 탔다. 은급재단은 102회 총회 개회일인 9월 18일 오전 전체이사회를 열고 벽제 납골당 매각에 대한 찬반 표결을 진행했다. 앞서 은급재단은 최 씨와 27억원 매매계약서를 작성하고, 은급재단 이사 3분의 2(9명) 동의를 계약 단서조항으로 명기했다. 18일 이사회에서는 13명 이사 중 9명이 찬성 의사를 표명했다. 이로써 납골당 문제는 큰 매듭을 짓는 듯 했다.

그러나 총회에서 반전이 일어났다. 은급재단 보고 시간에 납골당 매각 보고에 대한 찬반 논란이 있었고, 최종 부결키로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97회기 납골당문제전권위원회 서기 김기철 목사와 은급재단 이사 유장춘 목사는 최 씨와 정확한 정산 절차를 거친 후 매각을 해야 하며, 27억원 매각은 헐값 매각이라고 주장해 총대들의 공감을 얻었다. 총회는 더 나아가 납골당 문제 관련 비리 의혹자들에 대한 민·형사 소송을 진행하고, 이를 위한 9인 전권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총회 후 102회기 은급재단 이사회는 납골당 매각 후속 처리와 관련해 몇 차례 회의를 열었으나,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납골당 매각 과정에서 일부 법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의견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납골당을 27억원에 최 씨에게 매각하는 것에 대해 이사들 간 이견이 여전한 것도 결론 도출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다.

이런 가운데 최 씨는 9월 18일부로 27억원 매각 계약이 성사됐다며, 최근 은급재단 앞으로 부동산 명도소송을 제기해 온 것으로 알려져, 은급재단 이사회의 조속한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
총회선거 직선제 도입, 대변화 예고

제102회 총회에서 교단 선거제도가 큰 폭으로 바뀌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총회임원 직선제’이다. 17년 만에 직선제로 회귀한 것이다. 하지만 상비부장과 교단 산하 기관장 선거는 여전히 절충형 선거로 진행한다. 102회 총회는 총회임원에 한해서 직접선거를 결의했기 때문이다.

▲ 제102회 총회에서 총회임원 직선제 재도입이 결의됐다.

교단은 그동안 금권선거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01년 제86회 총회부터 완전 제비뽑기 선거제도를 시행했고, 2013년 제98회 총회부터는 제비뽑기와 직접선거를 혼합한 절충형 선거제도를 도입했다. 총회임원 직선제 복귀는 제비뽑기와 절충형 선거제도에서도 금권선거와 리더십 약화와 같은 부작용이 끊이지 않았던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102회 총회에서는 총회임원 직선제 도입에 따른 금권타락 및 선거 과열화를 방지하는 동시에, 후보자들의 선거운동 부담을 줄이기 위한 후속 결의도 이어졌다. 이번 회기부터 총회임원 후보 추천은 7월에 해야 한다. 총회임원 7월 추천으로 후보자 선거운동 부담 경감, 선관위의 투명한 선거진행, 선거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럼에도 선거과열과 금권선거로 인한 교회의 거룩성 훼손 우려가 높은 만큼 공명선거 정착을 위한 성숙한 의식이 교단 구성원 모두에게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제102회 총회는 총회 재판국원과 선거관리위원들을 투표로 선출한 원년이었다. 공명정대한 선거관리와 재판으로 교단 신뢰도를 높이자는 취지로 재판국원 및 선관위원 직선제를 도입했지만, 후보자들의 저조한 출마로 불안한 출발을 보였다. 따라서 재판국원·선관위원 직선제 효과를 제대로 거둘 수 있는 세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역사찾기 프로젝트 본 궤도에 올라

2017년은 총회의 역사찾기 작업이 제 궤도에 오른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총회역사위원회 최대 역점사업이었던 총회역사관이 마침내 3월 31일 개관식과 함께 그 면모를 드러냈다. 장로교회의 역사적 뿌리에서부터 한국장로교회 총회의 태동과 수난 그리고 발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두루 소개하는 이 공간은 총회회관 1층에 문을 열자마자 많은 역사적 자산들과 관람객을 끌어 모으며 총회의 상징이자 자랑이 됐다.

▲ 오랜 기다림 끝에 3월 31일 총회역사관이 드디어 문을 열었다.

이와 함께 총회가 새롭게 제정한 한국기독교역사사적지에 서울 승동교회, 김제 금산교회가 101회기 동안 지정식을 가졌고, 제102회 총회에서는 의성경찰서와 중리교회가 신규 지정을 받았다. 김제만경교회는 영광 염산교회에 이어 제2회 한국기독교순교사적지로, 역대총회록은 최초의 한국기독교역사유물로 각각 지정됐다.

진용을 개편한 총회역사위원회는 이번 회기에도 전주서문교회와 군산 구암교회 등 교회사적 의미와 민족사적 가치를 두루 지닌 여러 신앙공동체들을 답사하며 역사사적지와 순교사적지 지정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어서, 총회의 역사찾기 작업이 향후 더욱 활발해지리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제102회 총회는 순교자 명부 등재와 별도로 순직자 명부 등재작업을 시작하기로 결의했다.
이처럼 활발한 움직임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걸음마단계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총회를 비롯한 한국교회의 역사에 정통한 지식과 소양을 지닌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발굴하는 작업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교단 비선실세와 적폐 청산 ‘호응’

‘비선실세와 적폐청산’

2017년 한국사회와 총회를 뒤흔든 단어다. 흥미로운 것은 2017년 총회 정치가 대한민국 정치와 닮았다는 점이다.

▲ 102회 총회에서 총대들은 적폐청산에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

총회에서도 ‘실세’가 존재했다. 실세의 의해 총회가 휘둘렸다. 실세는 무리한 총회본부 구조조정으로 비효율적 행정체계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시켰다. 총회임원회가 결의를 해도 실세의 허락이 있어야 행정이 돌아가고, 총회재정 집행도 실세가 관여했다는 제보가 잇따랐다. 특히 전 총회장을 중심으로 총회본부 중진까지 이어져 있었다. 가히 충격이었다.

제102회 총회에 배부할 자료에 총대명단도 빠진 채 나갔다. 총회장이 지시해도 무용지물이었다.
총신대 문제도 실세들이 개입하여 엉망이 되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개방이사추천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총회 몫으로 불렸던 개방이사 자리조차도 놓치는 최악의 사태를 야기시킨 것이다. 그래서 총신 재단이사 ‘0:15’이라는 성적표를 받을 수 밖에 없었다.

한편 제102회 총회 첫날 저녁, 총대들은 총회규칙 제3장 제9조 제3항 제23호에 의해 허활민 목사를 총회총대에서 영구제명시켰다. 제102회 총회는 교단을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교단 바로세우기 의지는 지난 101회 총회에서 중단됐던 조직교회실사위원회가 제102회 총회에 교회실사후속처리위원회를 구성한 것에서도 읽을 수 있다. 조직교회실사위원회는 101회 총회에서 21당회 미만으로 노회 구성 요건이 안 되는 노회가 5곳이라고 보고 했다.

하지만 제102회 총회는 조직교회실사위원회 보고(제99회, 제101회)에 대한 후속처리를 위한 위원회 설치를 결의했다. 해마다 조직교회와 관련해 혼란이 빚어지는 천서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
상비부 통폐합 동력 잃고 좌초 위기

특별위원회까지 설치하며 활발하게 논의한 국내선교부 설립이 제102회 총회에서 기각되면서 상비부 통폐합은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무엇보다 국내선교부 설립 기각이 아쉽다. 이 일을 맡은 국내선교부설치연구위원회는 관련 부서간의 의견 조율에 나서고 총회규칙과 개정 절차까지 살피면서 국내선교부 설립에 심혈을 기울었지만, 총대들의 허락을 받아내지 못했다. 변화보다 현상유지에 무게를 둔 총회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이에 따라 군목부 총회군선교회 군선교사회를 통합하는 군선교위원회 설립도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아울러 총회 상비부에 대한 불신은 여전했다. 3개월간 진행한 ‘태풍 차바 및 경주지진 피해 돕기’에서 고작 1885만원이 모금된 것을 보면 구제부는 여전히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102회기 들어 총회 안팎에서 구제부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가 일고 있지만,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투명한 재정 집행과 진정성 있는 사역이 요구되고 있다.

그래도 구제부는 재판국에 비해 나은 편이다. 재판국은 지난 6월 재판국원의 금품 요구 의혹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데 이어, 제102회 총회 현장에서 1년간 진행한 판결이 대부분 환부 처리되는 수모를 겪었다. 오래 전부터 지속된 총회 재판국에 대한 불신은 교회와 성도로 하여금 사회법정을 두드리게 하고 있다. 신뢰 회복을 위한 과감한 선택 그리고 공정한 판결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총회 재판국은 유명무실한 기관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
<기독신문> 폐간 사태 후유증 계속

100회기에 발생한 <기독신문> 폐간 사태는 아직까지 현재진행이다. <기독신문> 폐간 사실이 알려지면서 101회기 총회유지재단이사회는 여러 차례 소위원회를 구성해 폐간 경위와 관련자 면담, 법적자문 등의 활동을 벌였다.

제102회 총회에서 “기독신문사를 총회규칙에 따라 독립기관으로 분립시키기로 하되, 발행인을 총회장으로 한다”라고 결의했다.

그런데 100회기 총회유지재단이사회가 <기독신문> 폐간 직후 공교롭게도 다른 곳에서 ‘(주)기독신문’ 등록이 이뤄졌다. <기독신문> 제호 문제로 총회유지재단은 서울시로부터 수차례 행정명령을 받았고, 현재는 과징금 2000만원을 받은 상황이다. 이에 기독신문사가 제호 확보를 위해 법적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복잡하게 할 것 없이 ‘주간’을 붙여 <주간 기독신문>으로 사용하면 된다는 주장을 하지만, 이 역시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이럴 경우 퇴직금 정산과 각종 채권채무 관계 해결 등 총회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독신문> 제호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총회 차원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정치적 징계 후 대규모 사면 이뤄져

제101회 총회에서 공직 정지 처벌을 받았던 정중헌 목사와 주진만 목사, 고광석 목사가 해벌·복권·무흠 처리됐다. 또한 당시 총신재단이사장대행 안명환 목사(목사 면직, 교단 명단 제명, 소속노회 명부 삭제, 교단 영구 출교)와 총신운영이사장 송춘현 목사(원로목사 추대 취소, 노회 및 교단 명부 제명, 교단 영구 출교)도 해벌·복권·무흠 처리돼 명예를 회복했다.

증경총회장과 교단 원로급 목사에게 면직-제명-출교 징계를 내린 것을 두고, 총회결의를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한 암울한 교단의 역사란 여론이 팽배했다. 제101회 총회의 대규모 징계와 제102회 총회에서 대규모 사면은 정반대 성격같이 보이지만, 둘 모두 총회-총신 관계 변화에 따른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한계를 동일하게 가지고 있다.

총회 결정이 권위를 갖기 위해서는 정치적 논리가 아닌 교단이 세운 법과 원칙 아래 하나님의 선한 방법을 좇아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사건이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