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근 목사(총회교육진흥원)

▲ 장경근 목사(총회교육진흥원)

총회공과 <생명의 빛>은 한국교회 주일학교를 선도하는 교육교재다.

특히 여타 교재와는 다르게 ‘예수님을 닮은 성경적 인간상 구현’이라는 뚜렷한 교육이념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성경을 2년마다 한 번씩 개혁주의 관점에서 공부할 수 있다. 즉 성경적이며 체계적이라는 뜻이다.

〈생명의 빛〉 공과를 사용해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짚어봤다.

1. 성경적이고 체계적인 교육부흥의 플랫폼이다.
<생명의 빛>은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적 관점에서 성경을 계단식 나선형으로 심화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명의 빛> 공과는 주일학교 학생들에게 예수님을 닮은 성경적 인간상 구현이라는 뚜렷한 교육이념과 목적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2년마다 한 번씩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공부할 수 있다.

2. 개혁주의 신학을 기반으로 하는 교재다.
바울과 어거스틴 그리고 칼빈의 신학과 신앙을 잇는 개혁중심의 분명한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가진 교재이다.

3. 학습자 중심의 흥미진진한 공과공부를 가능케 한 교재다.
<생명의 빛>은 학생을 방관자에서 적극적 참여자로의 전환을 이룬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을 구현하였다.

4. 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 학습환경 조성
<생명의 빛>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여 생명의 빛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총회교육 홈페이지(www.총회교육.com)와 학습 및 활동 어플리케이션, 게임 등 블랜디드러닝 학습 환경을 조성하였다.

5. 가정연계 교육 강화
<생명의 빛>은 교회와 가정의 연계를 위한 팔베게 성경, 성경웹툰을 제공하여 신앙의 전수와 가정의 회복을 가능토록 하였다.

6. 영어교재를 제공하여 글로벌 마인드 육성뿐 아니라 영어 주일학교 및 방과 후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7. 주일학교 16년 전과정을 체계화한 교육과정
<생명의 빛>은 주일학교 16년 과정을 각 연령별 특성과 발달과업에 맞추어 체계화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8. 질 높은 교사 교육 교재
<생명의 빛>은 교사용 교재와 함께 생명의 빛 저자 직강 App을 통해 질 높은 교사교육 자료를 갖추었다.

9. 부서 운영과 교사교육, 예배 준비에 최적화된 지도자용 매뉴얼
<생명의 빛>은 부서 담당교역자나 지도자가 설교를 준비하고 시행할 수 있는 설교자료와 설교 ppt, 교사교육과 부서 연계활동이 수록되어 있다.

10. 적응형 학습 가능한 교재
<생명의 빛>은 교회의 교육 여건과 교육 시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응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