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단체 기독교환경회의 열고 운동방향 논의

한국교회의 환경 및 생태운동 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올해를 평가하고 2018년 운동의 방향을 논의했다. 기독교환경운동연대를 비롯해 교회협 생명윤리위원회, 예장통합 사회봉사부(생태정의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핵없는세상을위한그리스도인연대, 탈GMO생명살림기독교연대 등은 12월 5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2017 기독교환경회의’를 개최했다.

‘기독교 환경운동과 시대적 소명’이란 주제 아래 모인 참석자들은 먼저 윤순진 교수(서울대환경대학원)에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원전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 방안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 한국교회 환경과 생명 운동 관계자들이 기독교환경회의 후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이어 엄형철 사무총장(환경운동연합)은 올해 시민운동단체들이 주목한 사안과 2018년 시민단체들이 주력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엄형철 사무총장은 “2018년 한국사회는 촛불혁명의 영향이 계속되고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다. 개혁 피로감을 견뎌내고 근본적인 사회개혁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4대강 복원, 원전 축소(에너지 정책 전환), 석탄화력(미세먼지) 축소, 생활화학제품 안전성 강화, 그린벨트 해제 등 2018년은 환경 문제가 사회 이슈의 중심에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전망 속에서 기독 환경운동가들은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창조섭리를 지키기 위한 생태정의운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이진형 사무총장은 환경단체들과 함께 고리 1호기 원전 폐로를 이끌어내고, 농촌진흥청에게 GMO를 재배하지 않겠다는 협약을 받은 것 등 올해의 성과를 설명했다. 그렇지만 여전히 한국교회의 환경운동은 역량을 성숙시키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 사무총장은 “탈핵과 에너지 전환, GMO를 넘어 4차산업 시대를 앞두고 나타날 LMO(유전자변형생물체) 대응, 4대강 회복 등 한국교회가 해야 할 일이 많다”며 의지를 다졌다. 이어 기독교환경회의를 상설화해서 한국교회가 연합으로 환경문제에 대처하고, 기독교 생태정의 전문가와 활동가를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