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 열린 총신대 운영이사회에서 김형국 목사가 제7대 총신대 총장으로 선출됐다. 재적이사 144명 중 7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운영이사들은 만장일치로 김형국 목사를 차기 총장으로 뽑았다.

총신대 운영이사회 규칙 제3장 9조 2항에 의하면 총장의 추천은 총회장, 재단이사장, 교수대표 등 3명이 추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운영이사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추천위원들에게 각각 공문을 보내 차기 총장을 추천토록 했다. 하지만 재단이사장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문을 발송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형국 목사는 총회장 전계헌 목사가 총장으로 추천했으나 총신교수협의회는 후보를 추천할 수 없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국 목사를 총장으로 선출한 같은 날 오후, 충현교회에 총신 관련 특별기도회가 열렸다. 1000여 명의 참석자들은 이날 총신대를 탈취하여 사유화하려는 재단이사들을 강력히 성토하고 법적 조치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총신대를 교단 직영신학교로 환원시킬 것을 다짐했다. 이에 앞서 11월 23일 총회임원회는 전국 노회장·서기 연석회의와 총회실행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제102회 총회결의 중 총신대 관련 부분을 재확인하고 정관을 개정한 재단이사들에게 원래대로 정관을 변경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기도 했다.

이렇듯 총신대 문제로 교단이 시끌시끌하다. 총회임원회는 이미 현 교단의 상황을 직시하여 ‘비상사태’로 규정짓고 전국교회가 함께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총신대 문제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혼란하다. 설마 했던 총신대 사유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총회 산하 전국 교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런 상황에서 총신대 재단이사들에게 결단을 촉구한다.

재단이사들 입장에서 보면 3년 동안 총회 정치권으로부터 수모를 당했다는 억울한 측면도 있겠지만 지금과 같은 ‘막가파’의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총회 직영신학교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개정한 정관을 원래대로 환원시켜 놓고, 총장의 임기도 전임자의 잔여임기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내려놔야 한다.

비록 사학법의 테두리에서 보호를 받는다 할지라도 지금과 같은 행동은 도가 지나치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고 대꾸조차 하지 않으려는 인식도 속히 바꾸어 총회 지도부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 법보다도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교회의 민심도 읽는 재단이사들이 되기를 부탁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