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교회 갈등이 노회 문제로 확대 … 조정과정 투명성 확보 관건

제102회기를 맞아 일부 노회들이 분쟁에 휩싸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회기에 경남동노회 경평노회 남울산노회 동대전노회 등이 개교회 문제 또는 노회원 간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은데 이어 이번 회기에도 경기북노회 중부노회 삼산노회 한성노회 함경노회 등이 갈등을 겪고 있다.

이들 교회들은 대부분 소속 교회 갈등이 노회 갈등으로 번진 사례다. 목양교회가 속한 한성노회가 대표적인 경우다. 목양교회는 전임 목사의 은퇴 과정에서 재정 문제가 발생했고, 전임 목사와 장로들이 서로 반목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임시당회장이 파송되긴 했지만, 이를 둘러싸고 또다시 의견이 갈라져 노회가 분열될 위기에까지 처했다. 다행히 한성노회는 10월 16일 정기회에서 목양교회 건에 대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노회 분열은 막았다.

문제는 노회 갈등들이 비슷한 양상을 띈다는 것이다. 특별히 노회의 교회 갈등 조정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이 문제가 됐다. 사태 정황을 분명히 파악하고 치우침 없이 해석하고, 치리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 관련자들의 설명이다. 이는 노회 재판이나 총회 재판에 공히 해당된다. 법규나 상식에 의거해 판단하기보다 이권이나 정치적 판단으로 사태를 악화시킨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총회임원회가 자체적으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사태 해결에 나서기도 했지만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른바 ‘브로커’들도 문제가 됐다. 교회나 노회 갈등에 단골로 등장하는 소위 ‘법통’ 인사들이나 일부 언론이 사실을 왜곡하고, 갈등을 부추겼다는 평가다. 특별히 일부 언론의 경우 편협하고 왜곡된 시각으로 교묘히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교회나 노회 갈등에서 편향된 조사와 불법 로비, 공정하지 못한 재판 결과 등은 언제나 사태를 악화시켰고, 오점을 남겼다. 양 노회가 향후 갈등 처리 과정에서 얼마나 공정하고 성숙한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