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먼저 마을 섬기게 하겠다”...“사회적 약자 돌봄에 진력”

“교회가 먼저 마을 섬기게 하겠다”

▲ 예장통합 최기학 총회장

예장통합 최기학 총회장

예장통합 최기학 총회장은 이번 제102회기가 한국교회가 감당해야 할 과제가 많은 시기라고 말하며 민족의 희망과 빛으로 자리매김할 시대적 요청에 응하겠다고 다짐했다. 최 총회장은 “올해는 종교개혁 500주년이었고, 2018년은 신생 대한민국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다. 또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이라며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개혁정신으로 무장해 전쟁 없는 평화통일의 꿈을 키워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최기학 총회장은 교회와 교인이 ‘마을’을 섬김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마을목회’를 중점 사업으로 강조했다. 마을을 확장된 교회로, 마을 주민을 확장된 교인으로 섬겨야 한다는 뜻이다. 최 총회장은 “한국교회는 복음으로 무장하고 다시 세상 속으로 깊숙이 들어가야 한다. 도시든 농어촌이든 온 교인이 마을 선교사가 되어 섬긴다면 교회는 다시 신뢰를 회복하고 부흥하게 된다”는 신념을 드러냈다. 목회자들이 더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을목회를 하는 것을 돕기 위해 관련 지침서를 발간하고, 산하 9000여 교회에 배포해 모두가 한 마음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 사업에 대해서는 주도권을 쥐고 한국교회를 하나로 묶겠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기연 창립이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 최 총회장은 예장통합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에 단독 입후보한 것도 거론하며 “세계 교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잘 감당하여 교단의 위상을 높이고 대사회 문제, 북핵 및 안보문제, 차별금지법과 이단문제 등에 적절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

“순교신앙 회복하는 회기 만들 터”

▲ 예장고신 김상석 총회장

예장고신 김상석 총회장

예장고신 김상석 총회장은 평안 가운데 화목한 총회로 발전해 나가는 것에 주안점을 두겠다고 말하고, 한 회기 동안 임원은 물론 총회 산하 모든 기구와 부서들이 조화를 이루어 평화롭게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화목의 방법을 “예수님을 바라보고 따라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회장은 “이번 회기 주제인 ‘예수님을 바라보자’ 같이, 그 분의 삶을 본 받아 예수님만 생각하며 한 평생을 살아갈 수 있는 예장고신 목회자와 총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주일학교 감소, 가나안성도, 목회자와 평신도들의 윤리적 타락, 불투명한 재정 운용 같은 교회 내적인 문제는 물론 동성애, 이슬람, 이단 등 외적인 문제를 언급하며 한국교회가 원래 모습을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상석 총회장은 “초대교회 성도들과 앞선 지도자들은 하나님 말씀대로 바르게 살려고 발버둥 치다가 박해를 받아 고난을 당했다. 그러나 오늘 한국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들은 의를 위하여 박해 받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이러다가 주님께서 촛대를 옮기시는 것은 아닐까 염려가 된다. 이제 우리가 각성해서 신앙선배들이 물려준 순교신앙과 코람데오 정신을 우리 시대에 다시 구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중간에 참여를 보류한 한기연 등 연합 사업에 대해서는 함께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총회가 교회연합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잘 알고 있고, 연합에 선도적으로 활동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부분은 들어가서 수정하는 등 함께 하려는 노력을 하겠다.”

-----------------------------------------------------------------------------------------------------

“변혁적 개혁교회로 다시 서겠다”

▲ 예장합신 박삼열 총회장

예장합신 박삼열 총회장

예장합신 총회는 ‘교단정치의 과열과 확장’을 경계한다. 총회임원선거가 교단의 큰 폐해로 작용한다고 판단하고, 총회장까지 총회현장에서 추천받아 선출할 정도로 철저하다.

예장합신 제102회 총회에서 총회장으로 선출된 박삼열 목사 역시 다르지 않다. 박삼열 목사는 “교단은 총회장이 이끄는 것이 아니다. 먼저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이어 상비부와 각 노회, 전국 교회의 성도들이 주역”이라며, 제102회기 교단이 나아갈 방향과 사역은 “동역자와 성도들을 통해 역사하시는 주님이 하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박삼열 목사는 총회장에 취임하면서 크게 3가지를 강조했다. 첫째는 1980년대 합신 교단 설립 이래 지켜온 ‘바른신학, 바른교회, 바른생활’의 신앙유산을 지키며 지평을 넓혀나가자. 둘째는 변혁적인 개혁교회로서 다시 힘을 내어 다가오는 세기의 파고를 극복하자. 셋째는 총회를 사랑하며 모든 교회에 맑고 선한 물을 계속 흘려보낼 수 있도록 기도하자고 요청했다.

이번 총회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안건은 정책위원회의 총회 부서 개편안이었다. 박 총회장은 “그렇게 연구하고 수고한 정책위원회를 치하하고 격려한다”며, “개편안 중에서 채택해서 시행할 수 있는 것부터 과감하게 해봤으면 좋겠다. 기도하면서 진행한다면 주님이 부족함을 채워주시지 않겠는가”라고 개편안 추진에 적극 동의했다. 박 총회장은 “우리 교단은 하나님께서 띄우신 예인선이고 동역자들은 영적 도선사라고 생각한다. 겸손히 기도하고 익히면서 사명을 잘 감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교단 치유와 화합에 앞장”

▲ 예장대신(백석) 유충국 총회장

예장대신(백석) 유충국 총회장

예장대신(백석) 유충국 총회장은 통합 후 혼란을 겪고 있는 교단을 다독이고 정체성을 다지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번 총회에서 예장대신은 구 백석 측과 구 대신 측 사이 극렬한 대립을 드러냈다. 유 총회장은 “우리 교단은 다국적 연합군과 같다. 잘못하면 모래알 같이 될 수 있지만, 하나로 잘 뭉치면 더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다”며 “하나 되어 한국교회, 나아가 세계 교회를 이끌어 갈 책임을 감당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바탕으로 장로교다운 장로교를 만들어 가는 데 힘쓰겠다며 “장로교회에 대해 철저히 공부한 후 모든 권한을 노회와 각 위원회에 돌려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단 내부적으로는 연금제도 안정을 급선무로 꼽았다. 유충국 총회장은 “현재 은퇴목회자들의 90%가 연금이 없는 상태이고, 연금이 있어도 절반은 매월 50만원 이하를 받는다고 한다. 은퇴하고 싶어도 준비가 되지 않아 못한다는 이야기도 들린다”며 “총회장이 받는 판공비를 모두 작은 교회를 위한 연금으로 돌리겠다. 또 2018년 주일헌금의 70%, 여기에 본부가 절약한 경상비를 통해 500여 교회의 연금을 먼저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

“돌아오는 형제들 품겠다”

예장대신(수호) 김동성 총회장

“대신의 완전한 회복에 주력하고, 돌아오는 형제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예장대신(수호) 제52회기를 이끌 김동성 총회장은 단호함과 포용력을 동시에 보였다. 지난 50회 총회의 교단통합이 불법으로 판결난 상황에서, 김 총회장은 타협 없는 소송으로 ‘대신’의 이름을 되찾고, 이탈했다가 교단 복귀를 원하는 동역자를 품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신 총회에서 주목받은 ‘목회자 이중직 허용을 위한 연구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김동성 총회장은 신학교육의 다변화와 목회현장의 지원 정책을 제시하며 교단의 미래 방향을 분명히 했다. 김 총회장은 “현재 ‘목회자의 생계를 위한 이중직’ 문제는 가슴 아픈 현실이다. 책임감을 느낀다”며, “일방적인 신학교육에서 벗어나 다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사역자를 양성하는 맞춤형 신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미자립 교회를 위한 대책도 목회자 생활비 제공 같은 방식이 아니라, 목회현장을 지원해서 교회를 자립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동성 총회장은 “한국교회가 처한 현실이 밝지 않다. 사회에서 교회가 힘을 잃고 있다. 우리는 말씀만이 교회를 살린다는 믿음으로 성경적 삶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교단 도약 적극 지원할 것”

▲ 기침 안희묵 총회장

기침 안희묵 총회장

“교단이 생존과 쇠락과 도약의 기로에 있다. 골든타임의 시기에 머뭇거리지 않고 미래를 위해 결단하며 일하겠다.”

기침 제107회 총회에서 당선된 안희묵 총회장은 결의에 차 있었다. 침례병원 파산, 총회와 침신대의 갈등, 연금도 없이 은퇴하는 목회자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안 총회장은 “생존을 위한 골든타임”에 있다며, 소통과 화합과 변화를 이루는 총회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기침 총대들은 최대 현안인 침례병원 회생을 위해 18명의 전권위원회를 구성했다. 안희묵 총회장이 이중 9명의 위원을 선임한다. 안 총회장은 “침례병원을 회생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위원으로 임명했다.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교회 최대 현안인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과도하게 동성애 이슈에 매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른 죄약처럼 동성애도 죄이다. 교회는 그런 사람을 치유하고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회복되도록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안 총회장은 연금제도 시행, 목회자 자녀 위한 장학재단 설립, 교회자립을 위한 미래목회 허브센터 건립 등 비전을 제시했다.

-----------------------------------------------------------------------------------------------------

“사회적 약자 돌봄에 진력”

▲ 기장 윤세관 총회장

기장 윤세관 총회장

“동성애와 동성결혼 반대하지만, 교회는 사회적 약자인 성소수자들을 돌볼 책임이 있다.”
기장 제102회 총회에서 총회장으로 선출된 윤세관 목사는 동성애 및 동성혼 문제를 이렇게 정리했다. 윤세관 총회장은 “기장 총회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가정을 이뤄 하나님을 기쁘게 한다는 것이 신앙고백”이라며 기장 총회 역시 동성애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목회현장의 목사와 성도들 역시 동성애를 인정하고 동성혼의 법제화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복음을 전하고 약자를 보호하는 교회의 의무 역시 간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총회장은 “동성애 동성혼 반대와 별개로 교회는 동성애자 등 약자인 성소수자들을 돌봐줘야 한다. 교회는 찾아 온 약자를 돌볼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임보라 목사 등 기장 교단 내에서 성소수자를 위해 사역 하는 목회자들을 언급하며 “그런 목회자들을 정죄하면 안된다. 총회가 보듬고 위로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외에 윤세관 총회장은 한국기독교연합에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고, 교단에서 가장 논란인 한신대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