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본문에는 그것이 말하고자 하는 ‘중심 메시지(CMT:central message of the text)’가 있다. 메시지가 분명한 설교를 위해서는 중심 메시지를 짧은 한 문장으로 쓰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그러나 중심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하면 중심 메시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짧고 명쾌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을지 살펴보자.

질문과 답-로빈슨의 방법론

먼저 간략하게 로빈슨(Haddon W. Robinson)의 방법론을 살펴보자. 그는 ‘주제(subject)’와 ‘주제보충(complement)’이라는 방법을 활용해 빅 아이디어, 즉 중심 메시지를 찾을 것을 제안했다. 그가 사용하는 ‘주제’라는 용어는 ‘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주제보충은 그 질문의 대답 혹은 대답들이다. 그에 따르면 이 두 개를 합쳐 하나의 문장을 만들면 중심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아래 본문을 통해 그가 제시한 예를 살펴보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그들은 두렵고 무서우며 당당함과 위엄이 자기들에게서 나오며 그들의 군마는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들의 마병은 먼 곳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마병이라 마치 먹이를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합 1:5~8)

이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유다백성을 심판하실 것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 주제보충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악한 갈대아 사람들(바벨론 사람들)을 통해 그의 백성을 벌 할 것이다’이다. 이 주제와 주제보충을 합쳐서 한 문장으로 만들면 다음과 같은 중심 메시지가 파악된다. ‘하나님은 악한 바벨론 사람들을 통해 그의 백성을 심판할 것이다’.

중심 메시지 발견을 위한 4단계

로빈슨의 방법론은 효과적이기는 하나 한국 설교자들이 그가 사용한 용어와 개념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필자는 다음과 같은 4단계를 통해 중심 메시지를 파악할 것을 제안한다. 먼저 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한 문장으로 주제문을 쓰라.

그 후 로빈슨의 방법론처럼 그것을 질문으로 만들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라. 마지막으로 그것을 합쳐서 한 문장으로 만들면 된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본문의 주제문 작성하기-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한 문장으로 주제문을 쓰라.
2) 주제질문 만들기-그 주제문을 질문으로 만들라.
3) 주제질문에 대해 답하기-위의 주제질문에 대한 답을 쓰라.
4) 중심 메시지 문장 만들기-주제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합쳐서 한 문장으로 만들라.

명료한 이해를 위해 에베소서 6장 1~4절을 통해 위의 4단계를 연습해보자.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이 본문을 연구한 후에 위에서 제시된 4단계를 거치면 다음과 같은 한 문장의 중심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1) 본문의 주제문 작성-성경이 말하는 올바른 부모와 자녀의 관계
2) 주제질문 만들기-성경이 말하는 부모와 자녀의 올바른 관계는 무엇인가?
3) 주제질문에 대해 답하기-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며, 부모는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교육하라.
4) 중심 메시지 문장 만들기-성경적 부모관계는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며, 부 모는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교육하는 것이다.

중심 메시지를 찾는 4단계에 익숙해지면 빠른 시간 내에 중심 메시지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곧 살펴보겠지만 주제질문과 그에 대한 답들을 발전시켜 주해개요를 만들 수 있다. 다음 시간에는 주해개요 작성법에 대해 배워보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