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2회 총회특집] 주요결의 - 정책분야

건축한 지 40년. 건물노후뿐 아니라 총회 행사 및 회의 공간 부족, 협소한 주차시설 등 총회회관 이용에 불편함을 느낀 교단 구성원들이 결국 ‘총회회관 신축’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제102회 총회에서 총대들은 건물이 노후하고 접근성이 떨어진 총회회관에 대한 신축 또는 리모델링 헌의안을 토론하면서, 연구위원 7인을 선정해 추진키로 결의했다.

총회회관 신축 결의를 이끌었던 전서노회장 김기철 목사는 발언을 통해 총회회관 신축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김 목사는 “전국에서 접근성이 좋고 100년 역사를 넘긴 총회위상에 걸맞은 회관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이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김기철 목사는 “당장 총회회관을 신축하자는 것이 아니다. 가칭 총회회관 신축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현재의 총회회관에 대한 진단과 평가, 이전 후보지 선정, 공청회, 건축계획과 건축자금 확보 계획수립 등의 임무를 부여하자”면서, “준비위원에는 약간 명의 총회임원과 총회유지재단 이사를 비롯해 건축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디자이너 등 관련 전문가를 반드시 포함케 하고, 매년 총회와 총회실행위원회에 관련 활동을 보고하고 승인받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총회회관 신축에 대한 여론은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다. 특히 102회 총회 개최를 앞두고 총회정책연구위원회가 총회총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던 ‘총회정책 발전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절반 이상의 총대들이 총회본부 신축에 찬성의견을 던졌다. 이 여론조사에서 “현재의 총회본부 이전에 대해 다음 중 어느 의견에 동의하십니까?”에 대한 질문에서 53.9%의 총대들이 ‘시설이 낡고 도시계획상 대규모 증축을 못해 이전해서 신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보였다. ‘부동산 가치가 높아 현재 그대로 있는 것이 좋다’에 대해서는 33.9%에 불과했다. 이러한 여론이 102회 총회 결의에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총회 결의에 의해 총회회관 신축을 위한 연구는 곧 돌입한다. 그 전에 고려할 부분이 많다. 과거 교단의 부동산 및 건축과 관련한 사안에는 이권개입이나 부정한 이득 취득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따라서 부정한 일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은 물론 민형사상 책임을 지겠다는 공증과 같은 안전장치를 사전에 마련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단 신뢰도와 위상을 추락하는 대형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총회회관 신축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정책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7인 연구위원회가 구성되면 향후 교단의 100년을 내다보는 혜안을 갖고 접근성, 효율성, 경제성, 한국교회 전체를 아우르는 포용성 등 종합적인 분석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