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2회 총회 굵직한 현안 처리하고 22일 파회
교단 인적 적폐 과감한 조치로 개혁 의지 반영
대화 물꼬 튼 총신 문제·직선제 후속처리 ‘관심’

▲ 제102회기를 이끌 총회임원들. 총회장 전계헌 목사(왼쪽에서 5번째)를 비롯한 총회임원들이 파회 직후 개혁과 화합의 정신으로 총회를 이끌 것을 다짐하고 있다. 권남덕 기자 photo@kidok.com

‘개회예배-정회-영구 총대제명-전자투표 최초 실시-제13대 총회총무 선출-총신대 관련자 사면 등 지위 회복-17년 만에 직선제 회귀-헌법 개정안 극적 통과-동성애 관련 대응 결의-재판국장 후보 현장 탈락-납골당 원점 재조사-구조조정활동 종료-재판국 판결 대거 기각-파회’
9월 18일 오후 2시 전북 익산 기쁨의교회(박윤성 목사)에서 개회한 제102회 총회는 이처럼 굵직한 현안들을 처리하며 숨가쁜 5일을 보내고 22일 오후 2시 12분 전계헌 총회장의 파회선언으로 막을 내렸다.

취임사에서 “서로 반목하며 멸시하던 마음을 내려놓고 우리 모두 하나 되어 같이 갑시다”라고 강조한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제102회 총회를 대화합의 장으로 이끌었다. 오랜 갈등을 빚고 있는 총신대 관련자들을 대화의 상대로 인정한 것이 102회기 가장 대표적인 화합의 행보였다. 총신대 문제와 관련해 총회는 지난 3년간 강력한 압박 일변도였다. 접점을 찾지 못하자 대규모로 회원권을 제한했고, 일부 인사에 대해서는 면직 제명 출교라는 초강력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대화가 없는 대립은 급기야 102회 총회 직전 총신재단이사 15명 전원이 총신측 인사들로 구성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총회 개회를 앞두고 직전총회장 김선규 목사와 총회장 전계헌 목사를 비롯한 일부 임원들이 총신측 인사들과 막후에서 총회-총신 갈등 해소를 위한 대화와 타협의 물꼬를 가까스로 텄다. 이어 꽉 막힌 총신 문제 해결을 위해 총회가 먼저 손길을 내밀었다. 출교까지 당한 인사들을 사면했으며, 총신재단이사에 대한 회원권 제한을 대폭 풀었다. 총회 기간 전계헌 총회장과 총신재단이사장대행 김승동 목사가 포옹한 장면은 총신 문제 해결을 위한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동안 교단을 긴장 국면으로 몰았던 총회본부 및 기독신문사 구조조정위원회의 활동이 종료되고, 증경총회장 예우도 회복하는 등 화합을 위한 의미 있는 결의들이 쏟아졌다. 특히 정회원 자격 논란과 이중직 문제로 거센 반발에 부딪힌 인사에 대해서도 자격 부여 유예와 인정으로 가닥을 잡아 긴장국면을 풀기도 했다.

그렇다고 제102회 총회는 화합을 위한 무조건적인 용서는 허락하지 않았다. 교단의 불합리한 적폐에 대해서는 단호함을 보여준 개혁총회였다. 일각에서 이번 총회를 ‘총신의 총회 장악’ 프레임으로 규정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는 총신 문제에 깊이 개입했던 총회측 인사들의 천서 유보에 대응하기 위해 여론전을 펼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102회 총회총대들은 냉철했다. 교단의 오랜 폐단을 정리하는 것과 총신 문제 해결은 별개의 것으로 판단, 적폐적 요소에 대해서는 과감한 조치를 단행했다. 102회 총회에 참석했던 총대들은 정치실세였던 허활민 목사의 영구 총대제명 결정을 단연 개혁의 첫 행보로 꼽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동안 교단 정치 중심부에서 활동을 하면서 구설수에 올랐던 인사들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견제와 경고를 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파회 직후 <기독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전계헌 총회장은 적폐를 만드는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전 총회장은 “특정 인물과 세력에 권한과 권력이 쏠리면 자연스레 적폐 요인이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하면서, 교단 인사들의 고른 등용으로 권한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사리사욕을 배제한 총회섬김을 주문했다.

이처럼 제102회 총회는 가장 민감했던 정치적 사안을 슬기롭게 해결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교단 발전에 초석을 놓은 유의미한 결정들도 다수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개혁주의사상부흥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한 것으로, 교단이 견지하는 개혁신학의 사상화·운동화로 교회의 순수성을 지키고 교단의 역량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지난 회기 중단시켰던 조직교회실사위원회 보고에 대한 후속처리를 위해 5인 전권위원회를 구성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해마다 조직교회와 관련해 혼란이 빚어지는 천서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이외에도 총회회관 신축을 위한 연구위원 선정, 총회 헌법 및 총회 산하 신학교에 동성애에 대응할 수 있는 결의, 효율적인 통일사역 전개를 위한 NGO설립 허락, 장학재단 설립 결정 등이 쏟아졌다.

반면 102회 총회 개회 직전 매각으로 결정했던 납골당이 매각 중지는 물론 원점에서 관련자 중징계 및 손실금 반환소송 등을 결의하면서, 향후 납골당 후속처리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7년 만에 총회임원에 대한 직접선거가 전격 결정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공명정대한 선거관리가 필요하게 됐다.

9월 28일 오전 11시 총회회관 2층에서 전계헌 총회장과 직전총회장 김선규 목사의 이·취임예배를 기점으로 제102회기 사역이 본격화 된다.

해설/ 종교개혁 500주년 ‘제102회 총회’ 의미와 과제

‘깨끗한 총회’ 총대 의지 분출, 개혁과 화합 토대 세웠다
비선 정치세력 징계·납골당 관련자 처벌 결의로 정화 의지 확인
… ‘화합과 변화’의 대명제, 이행 과정 ‘주목’

제102회 총회는 개혁과 화합의 장이었다.

개혁은 먼저 수년 동안 이른바 ‘상총회장’ ‘비선실세’라 불리던 정치세력들에 대한 징계로 표출됐다. 중심에는 산서노회 허활민 목사가 있었다. 허 목사는 과거 재판국원으로 활동하면서 급행료를 받았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해, 법원에서 반환하라는 판결을 받았다. 이 문제는 102회 총회 개회에 앞서 천서위원회에서 중요하게 다뤄졌고, 결국 총회에서는 총회규칙대로 ‘총대 영구제명’을 결의했다. 예년 같으면 정치적 타협으로 유야무야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총대들의 의지는 단호했다. 더 이상 교단이 소수 정치세력에 의해 허물어지고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었다. 허 목사에 대한 징계는 정치활동을 같이 했던 황동노회 김상윤 목사와 충남노회 윤익세 목사에게도 옮아갔다. 김 목사는 정회원 자격 문제가, 윤 목사는 이중직이 문젯거리였다. 총회는 현장에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두 사람에 대한 조사를 벌였고, 두 사람은 가까스로 총대권을 보전할 수 있었다. 허 목사 등에 대한 총회의 조치와 시벌은 교단이 불법이나 탈법, 위압 등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는 교단 구성원 전체의 의지 표명으로 해석되며, 교단 정치에 반면교사로 삼을 만하다.

총회를 정화해야 한다는 의지는 은급재단 납골당 문제 처리에서도 드러났다. 은급재단은 총회 개회 직전 납골당을 27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의한 터라, 납골당 문제는 끝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총회의 판단은 달랐다. 총회는 납골당 매각을 부결하고, 더 나아가 특별전권위원회를 조직했다. 총회의 납골당 문제 처리는 외적으로는 헐값 매각 반대로 비춰지지만, 내적으로는 관련 비리자 처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납골당 관련 비리자들에 대해 총회는 수차례 민·형사상 소송을 해서라도 제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결의는 했지만 제대로 실행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총회는 ‘총회 파회 후 30일 이내 형사소송과 청산소송 돌입’ ‘납골당 사업 전현직 관련자 형사상 처벌과 손해배상 소송’ 등 구체적인 내용을 표시해 가며 정화 의지를 보였다. 납골당 문제는 교단 최대의 골칫거리이자 수치로, 이번에야말로 제대로 된 조사와 시벌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총회는 개혁 조치들과 함께 여러 가지 화합 행보를 보였다. 총회는 몇 년 간 총신대와 관련한 인사들에 대해 대립각을 세웠다. 총대권 정지와 목사 면직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번 총회에서는 전격적으로 총신 관련 인사들에 대해 총대권을 부여하고, 해벌했다. 총회 셋째 날 김승동 김영옥 홍성헌 유태영 정중헌 김남웅 임흥수 이상협 목사 등 재단이사 8인과 재단감사 주진만 목사에게 총대 자격을 부여한데 이어, 넷째 날에는 증경총회장 안명환 목사와 송춘현 목사를 해벌하고 사면복권시켰다. 특별히 안명환 목사와 송춘현 목사는 지난 101회 총회에서 면직-제명-출교라는 중징계가 내려져, 가혹한 징계였다는 지적이 많았던 터라 의의가 남달랐다.

총신과의 화합 조치에는 전계헌 총회장의 의지가 큰 보탬이 됐다. 전 총회장은 총회 첫날 취임사에서 “총신재단이사회와 소통하여 총신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천명한 데 이어, 총회 내내 총신과의 화합 및 대화를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총회는 총신 문제와 관련한 헌의안들도 모두 총회임원회에 맡겨 처리토록 했다.

총신에 대한 총회의 화합 행보는 지난 8월 교육부의 총신대 재단이사 15명 승인에 따른 정치적 판단이기도 하지만, 총신 문제는 다퉈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대화로 풀어가야 할 문제라는 총대들의 자성과 의지 표명이기도 하다. 향후 총신 문제를 다룰 총회임원회와 총신재단이사회가 ‘화합’이라는 대명제를 내건 총회의 뜻을 얼마만큼 이행해 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총회는 중요한 제도 변화도 몇 가지 단행했다. 먼저 총회임원들에 한해 전격적으로 직선제를 시행키로 했다. 2001년 제86회 총회 때 제비뽑기를 실시하고, 2013년 제98회 총회 때부터는 절충형 제비뽑기를 시행한데 이어, 17년만에 다시 직선제로 선회한 것이다. 직선제에 대한 열망은 컸다. 5개 노회가 이미 직선제를 헌의했고, 정치부에서도 직선제 시행을 제안했다. 직선제가 금권선거를 부추긴다는 반대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 총대들은 도리어 제비뽑기로 인해 총회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퇴보한다고 판단했다.

시대 상황에 맞게 만 7세부터 13세 어린이에게 ‘어린이세례’도 줄 수 있게 했다. 3세부터 13세까지 세례공백기 연령자들에게 대한 세례 필요성에 따른 것으로, 지금까지는 만 2세까지 유아세례를 줄 수 있고, 유아세례를 받은 자는 만 14세 이상 되면 입교 문답을 할 수 있었던 것을 연령대를 조절해 만 6세까지는 유아세례를, 만 7세부터 13세까지는 어린이세례를 줄 수 있게 한 것이다.

7년 동안 끌어온 헌법개정안도 전격적으로 통과시켰다. 이번에 통과된 헌법은 ‘정치’와 ‘권징조례’ 부분으로 정치 부분은 오탈자를 수정했으며, 동성애 및 이단 대처를 위한 내용을 추가했다. 또 교회재산권에 관한 규정을 정리하고, 현행 민법과 충돌되는 부분들을 수정했다. 목사 명칭과 교회 운영에 대한 내용도 정리했다. 헌법 정치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목사 연령으로, 과거 만 30에서 만 29세로 낮췄다. 헌법개정안은 노회 수의에서 2/3 찬성을 얻어야 효력을 발휘할 수 있어 노회들의 관심이 요청된다.

부결됐지만 관심을 모은 안건들도 있었다. 정치부 상설화와 천서검사위원회 장로 등단 건이었다. 정치부 상설화는 1년 동안 논의가 됐던 것으로, 총회에서는 “정치부 상설화는 위헌성과 부당함, 위험성이 있다”는 규칙부의 의견에 따라 정치부 상설화를 백지화했다. 천서검사위원회는 그간 총회서기, 회록서기, 부서기 등 3인으로만 구성됐는데, 장로 총대들은 장로들도 천서검사위원회에 들어가는 것이 장로교 헌법에 맞다는 주장을 폈다. 규칙부 역시 종전 3인에 장로부총회장과 회계를 포함하자는 안을 올렸으나, 최종 찬반 투표에서는 부결돼 장로 총대들에게 아쉬움으로 남았다.

총회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개혁주의 사상을 고취하는 데도 관심을 쏟았다. 먼저 서기 권순웅 목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개혁주의사상부흥특별위원회’를 조직키로 했다. 위원회는 사회 안팎에서 공격을 당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위해 개혁주의 사상을 실제화 하고 전략화 할 예정이다.

같은 맥락에서 총회는 이단과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도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총회는 총회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 보고를 받고, △임보라·김성로 참여금지 △정동수·김풍일(김노아) 1년간 예의주시 △이인규 교류금지 △스베덴보리 이단 규정을 결의했다. 이외에도 총회는 신학부의 제안을 받아들여 ‘동성애자 및 동성애 옹호자 신학교 입학금지 및 직원 채용 금지’를 결의하고, 헌법 개정안에서 제3조 목사의 직무 부분에 ‘동성애자와 본 교단의 교리에 위배되는 이단에 속한 자가 요청하는 집례를 거부하고, 교회에서 추방할 수 있다’고 명기했다. 동성애와 관련한 이 같은 조치는 동성애 문제로 인해 교회와 사회법 간 갈등이 예고되는 가운데, 갈등을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로 평가된다.

한편 총회 개회 직전까지 임원 후보 확정을 하지 못하며 난항을 겪었던 총회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박무용 목사)는 내부적인 합의를 도출해 예정대로 총회임원 선거를 진행했다. 이와 관련해 선관위는 천서문제와 후보자에 대한 진정서가 뒤늦게 접수돼 혼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이번 선관위는 선거규정을 현실에 맞게 개정안을 준비해 주목을 받았으며, 무난하게 선거를 진행했다는 평가다.


조준영 기자 joshua@kidok.com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