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증의 날 앞두고 초록리본 행사

장기기증으로 9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뜻을 담은 장기기증의 날(9월 9일)을 기념해 시민들과 기증인, 유가족들이 함께 어울리는 자리가 열렸다.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본부장:박진탁 목사)는 서울시와 함께 9월 2일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생명과 생명을 이어주는 초록리본 행사’를 진행했다.

▲ 장기기증의 날을 기념해 열린 리본 페스티벌에서 참가 시민 및 자원봉사자들이 초록 리본 상징을 만들어 보이며 생명 나눔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장기기증인의 사랑을 기억하고, 이식인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자는 취지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 생존 시 신장기증인 및 이식인,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등 300여 명이 참가했다. 오전 기념식 후 참가자들은 자원봉사자와 함께 장기기증의 날을 의미하는 초록 리본 모형을 이뤄 1.5km의 거리를 행진했다. 특별히 상체에 장기기증 관련 이미지를 새겨 넣은 스타 트레이너 아놀드 홍 및 9명의 트레이너들이 선두에서 행진을 이끌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유명인들도 마음을 모아 장기기증의 날을 기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신동엽, 최지우, 김성령, 김정화 등 연예인과 배구선수 김연경 등 스타 26명이 자신들의 애장품을 기부하며 장기부전 환우를 돕는 일에 앞장섰다. 특히 김연경 선수는 광복절에 진행한 배구 경기에서 자신이 신었던 신발을 기부하고, 이번 장기기증의 날 행사를 SNS를 통해 홍보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기업 및 일반 시민들의 애장품 기부가 릴레이로 이어져 500여 물품을 바자회 부스에서 판매했다. 판매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신장이식인 박순향 씨는 “20년 전 본부를 통해 생면부지 타인으로부터 신장을 이식받아 건강한 20년을 살아올 수 있었다”며 “장기기증의 소중함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자 진행하는 바자회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뇌사 장기기증인들의 유가족들이 직접 시민들에게 장기기증 교육을 실시하거나 재능기부를 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석고방향제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재능기부를 한 고 김기호 씨의 아내 서정 씨는 두 아들과 함께 행사에 참여해 “자원봉사를 통해 남편이 남기고 간 생명 나눔의 유산을 시민들에게 직접 전할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는 “다채로운 공연 및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과 생명 나눔의 감동을 나눌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장기기증의 날을 기점으로 국내 장기기증운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