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에서 최후의 승리까지,진노한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죄인들

참된 믿음의 체계를 아는 위로

<하나님에서 최후의 승리까지>
강성대/도서출판 로고스

히브리어 및 헬라어 원어성경 서적을 전문으로 발간하는 도서출판 로고스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최근 강성대 목사(미국 델라웨어 사랑의교회)의 <하나님에게 최후의 승리까지>를 펴냈다. 이 책은 성경의 중요한 용어들을 원어 단어의 뜻을 분석하는 동시에 본문 예시를 통해 여러 사전적 의미를 보여준다.

책 제목과 같이 이 책은 하나님이 누구인지에 대한 신론에서 종말론까지 교의학적인 목차를 따라서 히브리어 단어를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은 1장 하나님, 2장 하나님의 속성, 3장 하나님의 섭리와 통치, 4장 인간, 5장 타락과 죄, 6장 율법과 성소, 7장 제사와 절기, 8장 구원의 서정, 9장 언약의 삶, 10장 기도의 삶, 11장 선택의 삶, 12장 최후의 승리를 제목으로 하고 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단어를 중심으로 배열되었지만, 본문을 삼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고 해석하고, 구약 본문에서 삼위 하나님과 그 사역을 드러내고 설명하는 등 중요한 구속사적 해석의 관점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예정과 언약, 그리고 선택의 문제를 잘 정리하여 성경의 구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자인 강성대 목사는 “이 책은 학문적 추구를 목적하고 있지 않고 신앙을 목적한 책이다. 여기에 수록된 히브리어 단어들은 설교를 통해 인용된 것들이다.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성도들이 참된 믿음의 체계를 알고 마음의 위로와 믿음의 확신을 얻게 하기 위해 쓰여졌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목회자에게는 강단 설교 준비에 참고가 될 것이고, 신학도에게는 성경용어의 신학적 바른 이해, 평신도들에게는 바른 성경읽기를 돕는 해설서가 될 것이다.
------------------------------------------------------------------------------

강력한 은혜의 메세지를 잡다

<진노한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죄인들>
조나단 에드워즈/생명의말씀사

“여러분이 지난밤 지옥에 떨어지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지난밤 눈을 감고 잠이 들었다가 오늘 아침 다시 눈을 뜨고 이 세상을 보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하나님의 손이 여러분을 붙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18세기 미국의 영적 대각성을 이끈 조나단 에드워즈는 예배당에 모인 명목뿐인 교인들을 향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하나님의 심판을 강력히 설교했다. 이 설교를 들은 많은 사람이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통회하며 회개함으로 주님 앞에 돌아오는 은혜를 누렸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설교를 교회에서 듣기 어렵다. 그러나 죄와 심판을 축소하고 누릴 복만 강조해서는 멸망으로 달려가는 사람들을 구할 수 없다. 지금이 은혜의 때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알기 원하는 교회, 영혼을 살리는 은혜에 붙잡히길 바라는 교회, 참된 부흥이 일어나길 소망하는 교회에서 이 책을 함께 읽는다면, 주께 돌아올 뿐 아니라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참된 신자들의 모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