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민주주의 입장 성경적 총체성 결여됐다”

▲ 기독법률가회 사회위원회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최근 박근혜 탄핵사건을 바탕으로 한국기독교가 민주주의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대안을 찾기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기독교는 민주주의를 바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실천하고 있는가?”

기독법률가회 사회위원회(위원장:이상민)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백종국)은 7월 21일 서울 CLF비전센터에서 ‘박근혜 사태와 한국교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병주 변호사(기독법률가회 국제국장)가 ‘민주주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질문과 모색’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했다. 먼저 이 변호사는 박근혜 탄핵사태에 대해 역사적으로 민주주의의 본질적 훼손, 정치적으로는 보수와 진보의 당파성을 넘는 민주주의적 요구의 연대적 분출, 법적으로는 민주주의의 모든 제도와 법적 절차가 작동한 법률적 정치변혁, 영적으로는 사람들을 심판하는 지상의 심판권자들에 대한 탄핵의 심판으로 특징지었다. 이어 이 변호사는 ①기독교인에게 민주주의는 무엇인가? ②기독교와 민주주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③한국교회와 기독교인들은 민주주의의 문제와 관련해 무엇을 회개하고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라는 세 가지 토론 주제를 던지고 각각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세미나를 이끌었다.

먼저 기독교와 민주주의에 있어서는 ①정치경제적 권력층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지원해온 기독교 지배세력으로 정치사회적 불의에 수동적으로 침묵하고 방조하고 협력하며 나아가 정치적 극우주의에 동맹세력으로 존재하며 민주주의를 비판하고 ‘권세’에 영합하려는 입장 ②사람이 만든 민주주의가 인간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견해를 가지고 민주주의를 의심하고 무관심하게 대응하며 ‘경건’을 강조하는 입장 ③기독교와 민주주의의 상호보완 가능성을 열어두고 민주주의 하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실천하려고 적극 참여하는 입장 등 3가지 입장이 존재한다고 정리했다. 각각의 시각에 따라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은 한기총의 개헌지지 성명과 탄핵반대집회에 적극 참여했으며, 무관심한 기독교인은 침묵한 채 기도에 집중했고, 공의를 실천하고자 한 기독교인들은 박근혜 퇴진운동에 적극 동참했다.

이 변호사는 “보수적 입장의 권세를 추구하는 입장은 기독교 신앙의 근본핵심과 어긋나고, 무관심한 비정치적 입장의 경건은 하나님 사랑은 하지만 정작 이웃사랑을 놓치고 있으며, 진보적 입장의 정의는 이웃사랑을 통한 인간의 희망을 추구하지만 자기사랑에 붙잡힌 인간의 절망적인 측면을 경시한다는 한계가 있다”며 3가지 입장 모두 성경적 총체성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주의에 대해 기독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악에 대한 고찰에서 출발해야 해서 인간의 집단적 자기사랑과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경의 총체적 핵심강령을 ‘자기 자신과 같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이웃사랑의 대계명과 십계명의 5~10계명, 주기도문의 4~6청원에서 찾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이 변호사는 민주주의와 인간의 집단적 죄와 악의 문제, 교회와 국가 등에 대한 이론적·학문간 토론과 신학적 재검토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실천적이고 현식적인 측면에서 한국교회와 교인들이 신앙적인 회개가 전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웃을 무시하고 이웃을 공격하는 개인주의적 자기사랑의 기독교가 압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세상과 사람들 앞에 회개해야 한다. 성경과 하나님의 가르침을 세상과 인생 속에서 치열하게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회개해야 한다. 또 세상을 어지럽히는 자기사랑의 기독교가 기독교의 주된 흐름으로 나타나도록 방치한 것에 대한 회개도 빼놓을 수 없다.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정치적 사회적 과정에 참여하며 주도하는 평신도들의 신앙적 각성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주도적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

한편, 세미나 후에는 정병오 대표(기윤실 공동대표), 곽준혁 교수(중국 중산대 철학과), 박종운 변호사(전 세월호 특조위 상임위원)가 패널로 참여해 논찬과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