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푸른초장농장 등 시설 무료 개방으로 작은교회 살리기 앞장

여름은 수양회의 계절. 아이들도 어른들도 다들 부서별로 어디론가 떠난다. 저마다 그렇게 목적지가 있는데, 작은 교회들만큼은 갈 곳이 마땅치 않다. 움직이는 게 바로 목돈으로 연결되기에, 당일치기이든 1박2일짜리이든 야유회 한 번 나서기도 망설여진다.

고맙게도 이런 교회들을 위해 수양회 장소를 무료로 빌려주는 손길들이 있다. 공간만 대여해주는 게 아니라 집회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편의시설들까지 마음껏 쓸 수 있도록 배려한다. 덕분에 작은 교회들은 큰 부담 없이 더욱 단단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 익산 푸른초장농장 작은교회선교센터

싱그러운 열매와 채소들이 무럭무럭 자라는 농장 한 가운데 자리 잡은 예쁘고 아담한 건물. 강경성결교회 김호규 장로가 운영하는 작은교회선교센터이다. 총 인원 15명 안팎의 작은 교회들이나 속회, 부서, 성경연구모임 등에서 수련회 혹은 세미나를 열기에 딱 좋은 공간이다.
익산시 여산면에서 푸른초장농장이라는 이름의 과수원을 운영 중인 김 장로는 규모가 작고, 형편이 넉넉지 않은 교회들을 돕고 싶다는 꿈으로 2년 전 집회와 숙박이 가능한 건물 한 채를 농장 안에 마련했다.

▲ 작은 교회들이 부담 없이 수양회를 열 수 있도록 무료로 장소를 제공하는 시설들. 사진은 푸른초장농장 작은교회선교센터.

작은교회선교센터를 이용하는 이들은 장소사용료는 물론 전기료 난방비 수도요금 등에 일체의 부담 없이 모든 시설과 장비들을 무상으로 제공받는다. 뿐만 아니라 농장 안에서 재배한 각종 채소와 과일들도 공짜로 즐길 수 있다.

인근에 백제문화유적지구와 익산보석박물관 등 여러 관광지와 현존하는 ‘ㄱ’자 예배당을 간직한 두동교회, ‘사랑의 종’으로 널리 알려진 황등교회 등 기독교유적지들도 함께 돌아보면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문의 010-4659-0006

● 고성 설악새동선수양관 오병이어의기적

작은교회 살리기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새동선교회(이석희 목사)가 강원도 설악산 자락과 동해안이 만나는 지점에 세운 설악새동선수양관에는 ‘오병이어의 기적’이라는 심상찮은 이름을 가진 특별한 장소가 있다.

▲ 설악새동선수양관 오병이어의기적.

한 아이가 주님께 바친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개가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힘과 복을 나누어주었듯이, 이 땅의 작은 교회들과 은혜와 사랑을 나누고자 내놓은 공간이다. 교인 수 30명 이하의 교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집회실과 숙소 화장실 주방 등이 갖추어져 있고, 30명분의 침구류와 식사도구가 준비되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냉난방시설과 음향시설도 완비되어 수련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를 치르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단 수양관의 사정상 매년 7월 21일부터 8월 19일까지, 12월 16일부터 2월 28일까지는 이용할 수 없으며, 나머지 기간은 설악새동선수양관 인터넷 홈페이지(www.comjesus.net)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수양관 인근에 여러 해수욕장이 조성되어 있고, 멀지 않은 곳에 설악산과 통일전망대가 있다는 점도 여행계획에 참고하면 좋다.
문의 010-8255-6482.

● 횡성 개나리마을 대관대교회

청정지역인 강원도 횡성군 갑천면 개나리마을에 자리 잡은 대관대교회(홍성호 목사)는 신학생, 미자립교회와 개척교회 목회자, 선교사 가족 등에게 교육관을 1박2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내놓았다.

▲ 횡성 대관대교회 교육관.

45평짜리 교육관에는 간단한 침구류를 갖춘 숙소와 주방 샤워실 화장실 등에 프로젝터 등 영상장비와 탁구대까지 갖춰져 있다. 15명 이하의 작은 교회의 경우는 수련회를 개최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두 사람 이하의 개인 방문자에게는 순창홀이라는 별도의 공간을 제공한다.

소속 교회와 교단만 확실하다면 언제든지 개방하며, 사전신청을 하면 나무십자가 만들기 같은 체험학습이 가능하다. 주변에 식당이 많지 않은 관계로 식재료를 직접 준비해오는 게 좋다. 고기를 구워 식사할 경우에는 불도 피워준다.

횡성자연휴양림, 둔내자연휴양림, 청태산자연휴양림 등 숲 체험을 할 수 있는 명소들이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교육관 이용을 희망하면 대관대교회 인터넷카페(cafe.daum.net/3gmc)에 회원가입 후 신청 글을 올리거나, 전화로 연락하면 된다.
(033)343-0428.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