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근한 교회 정착 돕는 혁신적 맞춤교재

▲ 총회교육진흥원이 7년 동안 연구하고 준비한 새신자 교재 ‘하나님의 은혜 God’s Gift’가 발간된다. 새신자 교재는 증강현실과 3D와 같은 첨단기법을 사용할 예정이다. 사진은 새산자 교재에 활용될 3D 홀로그램 영상.

새신자 교재가 나온다. 총회교육진흥원(원장:노재경 목사)에서 지난 7년간 연구하고 준비한 것으로, 교회 현장에서 새신자들의 교회정착과 양육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새신자 교재이다. 이번 새신자 교재는 다종교문화로 이루어진 한국적 토양과 시대적 상황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새신자들이 교회를 친근하게 여기며, 교회에 대한 궁금한 것들을 편하게 이해하는 역할도 수행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문화를 활용하여 현 시대를 살아가는 세대들이 거리낌을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한 맞춤교재라 하겠다.

유아유치부

유아유치부 새신자 교재 “하나님, 부르셨어요?”는 모양책 형태를 활용하여 유아유치부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맞추어 그림과 글로써 복음을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각과는 3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예쁜 그림과 스티커놀이, 색칠놀이, 그리기놀이, 거울 놀이 등의 체험학습이 함께 어우러져 우리의 아버지 되신 하나님과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과 천국의 모형인 교회를 재미있게 배우고 가르치도록 집필하였다. 작은 크로스백에 담겨져서 교회가 선물가방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되도록 구성하였다.
1과 똑똑똑 교회에 왔어요!
2과 난난난 예수님을 믿어요!
3과 꼭꼭꼭 이렇게 할래요!

유초등부

유초등부를 위한 새신자 교재는 “초딩! 교회에 가다!”라는 제목으로 제작되었다. 초등부는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의 어린이들이라 생각도 많고 감정도 풍부한 때이다. 그런 이유로 유초등부에 부록자료를 좀 더 많이 구성(만화. 증강현실, 3D 홀로그램 영상 등)하여 어린이들의 감성에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집필하였다.
1과, WHERE? 어디로 가야 할까요?
2과, WHY?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3과, HOW?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고등부

가장 감성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의 청소년들을 위한 새신자 교재는 “THREE STORIES!”라는 제목으로 제작하였다. 청소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른동화의 형식으로 집필되었다. 수채화의 그림과 수필형식의 글로 복음을 전하는 형식이다. 이 교재는 다이어리로 함께 사용하면서 청소년문화에 어우러지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1과, FRIST STORY
2과, HISTORY
3과, MY STORY

대학청년부

이성과 지성의 학문을 갈고 닦아 사회에 진출한 대학청년부를 위한 새신자 교재는 잠들어있던 감성을 흔들고 그들의 지성에 하나님의 복음을 소개함으로 메마른 정서에 따뜻함과 소망을 심어주어 꿈꿀 수 있는 세대가 되도록 “HI! WAY!” 라는 제목으로 집필하였다. 제책개념이 아닌 달력형식으로 책상과 사무실 어디서든 책상 위에 놓고 보며 하나님을 묵상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새신자교재이다.
1과, 좋은 길!
2과, 승리의 길!
3과, 성공의 길!

장년부

이 시대를 이끌어갈 뿐 아니라 가정의 기둥역할을 하는 남녀장년들을 위한 새신자 교재는 “진리를 찾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제작하였다. 가족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가족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삶의 무게를 덜어주시는 하나님을 한 컷 그림과 말씀으로 만나게 하는 형식의 교재이다. 장년부 교재 역시 직장에서도 꾸준히 볼 수 있도록 달력형식으로 구성하였다. 더불어 새신자에게 꼭 필요한 성경말씀을 예쁘게 디자인하여, 힘든 직장생활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이 생수의 역할을 하도록 기대하는 마음으로 집필하였다.
 

1과, 진리를 찾는 사람들!
2과, 새 생명을 얻은 사람들!
3과, 삶을 건축하는 사람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