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총무 후보자 접수가 5월 31일 마감됐다. 호남중부 몫으로 배정된 차기 총회총무는 8명이 노회의 추천을 받아 열띤 경쟁을 예고했으나 마감 결과 최종 6명이 접수했다.

이와 함께 제102회 총회임원 입후보자의 등록이 현재 한창 진행 중이다. 차기 임원은 목사부총회장 3명, 장로부총회장 4명, 부회계 2명 등이 노회에서 추천을 받아 여느 해와 달리 경쟁률이 높다.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각 노회에서 추천을 받은 이들은 6월 12일까지 모두 등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총회는 선거철 모드로 접어들었다. 이 시기가 되면 총회임원이나 상비부장 선거를 관리 감독하는 총회선거관리위원회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전국목사장로기도회 기간인 5월 9일 부산 부전교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제102회 총회 부임원 후보자는 물론 정임원 후보자에 대해서도 임원 고유 업무 외의 활동을 금지키로 결의했다. 다시 말해 총회임원에게 주어진 직무만 허락하고 총회산하 모든 곳에서 순서를 맡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단, 총회 기관장이나 부서의 대표일 경우 고유 업무의 특성을 감안하여 사회권만 허락했다. 하지만 대외 활동이나 언론에 본인의 사진이나 이름 등의 홍보를 금지키로 했다.

이와 같이 선관위가 결의하자 총회임원 후보자 뿐만 아니라 총회총무 접수자들도 볼 멘 소리가 높다. 특히 정임원의 경우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총회현장에서 임원으로 자동 추대되는 마당에 각종 행사에 강도권은 물론 축사 등의 의례적인 참여도 제한하는 것은 선관위가 지나치게 ‘후보자들을 제약’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회기에는 정임원의 경우, 총회 내 크고 작은 예배나 행사에 설교나 축사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운신의 폭이 넓었다. 그런데 이번 회기 선관위는 총회 내 임의단체 행사에도 사회권을 제한하고 입후보자의 대외 활동을 전면 금지토록 하여 오히려 ‘깜깜이 선거’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크다.

총회선거관리위원회는 총회임원은 물론 총회산하 기관장 등 총회 내 각종 선거를 관장하여 치른다. 그런데 입후보자의 각종 규제사항은 해마다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입후보자들은 선관위원들의 눈치를 안 볼 수가 없다. 선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행사나 사업도 그래서 위축되는 경우가 많다. 선관위가 나름대로 공명한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 후보자들의 규제를 강화한다는 측면은 이해가 되지만 각종 행사에서 정임원의 설교나 축사까지 금지시키는 것은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