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적인 가스펠팀이 누구인지 물어본다면 아마도 가장 먼저 언급될 팀은 ‘헤리티지(Heritage)’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동안 전형적인 형태의 가스펠음악을 지향해 왔으며, 최근 들어서는 메스콰이어(Mass Choir)활동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헤리티지와는 조금 다르게, 보다 다양한 음악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며 대중적인 스타일의 컨템퍼러리 가스펠(Contemporary Gospel)을 들려주고 있는 한 팀이 있는데, 오늘은 바로 그 팀 ‘클레이브라운(Clay Brown)’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10년 음악선교에 대한 비전과 열정을 품은 젊은 보컬과 연주자들이 모여 결성한 찬양사역팀인 R&B 가스펠그룹 ‘클레이브라운’은 2012년 첫 번째 EP앨범 <Clay Road>를 시작으로 2014년에는 <Testimony>, <주님과 같이>, <I Praise You Jesus> 등이 수록된 정규 1집 <The Clay>를 발표하는 등 그동안 다양한 앨범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지난 4월말에는 드디어 2번째 정규앨범인 <New Day>를 발표했습니다.

보컬과 연주팀을 포함해 10여 명이 넘는 다수의 멤버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는 ‘클레이브라운’은 한 명 한 명의 멤버들이 가진 가스펠 장르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공통된 음악적인 색깔 안에 자신들만의 복음적인 메시지들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간 발표된 대부분 곡들의 작·편곡은 물론 믹싱과 마스터링까지 담당하며 팀의 구심점이 되어 온 리더이자 기타리스트 이정우 씨는 탁월한 음악적인 재능과 꾸준함으로 시간이 갈수록 더욱 안정된 사운드와 완성도 있는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MR 한 곡을 포함해 총 13개의 트랙으로 이루어진 이번 앨범 <New Day>에는 번안곡 3곡(이스라엘 휴튼(Israel Houghton)의 <We Win>, <Sing>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곡들을 창작곡으로 채웠는데, 특정한 장르음악을 선보이는 팀의 앨범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높게 평가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멋진 보컬은 물론 각각의 연주들이 인상적인 이번 앨범에서 특히 트럼펫, 색소폰, 트롬본 등의 브라스(Brass) 연주들이 돋보이는데, 한국 CCM에서 흔치않은 이 시도들을 훌륭한 편곡을 통해 앨범 안에 잘 담아냈습니다. 여기에 그동안 객원멤버로서 피처링으로만 참여해 왔던 탁월한 보컬리스트 Soul_B(김성환)가 정식멤버로 가입하면서 ‘클레이브라운’의 음악적인 색깔을 좀 더 선명하고 탄탄하게 만들어 주었는데, 이는 앞으로의 행보를 더욱 기대하게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Soul_B는 지난 2010년 <Because You>라는 이름의 미니앨범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걱정은 버려 Stop 매일 새로운 날 주께 감사해 / 아픔은 잊어 Stop 새롭게 시작해 Sing Praise’라는 가사를 담고 있는 타이틀 곡 <New Day>(이유림 사/ 이정우 곡)는 경쾌한 사운드와 파워 있는 목소리로 새 날을 주신 주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리는 곡입니다. 이 곡과 함께 역시 경쾌하고 팝적인 스타일의 곡 <주만 따르리>(이유림 사/ 이정우 곡), 이스라엘 휴튼의 원곡을 자신들의 색깔로 멋지게 담아낸 <주께 노래해(Sing)> 등의 곡들도 꼭 한 번 들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리더인 이정우 씨는 “앞으로 해외선교공연을 위해 여러 선교지와 연계에 힘쓰고 있으며,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가스펠을 통한 정기적인 찬양예배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힘들고 지쳐있는 많은 이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되기를 소망하며 만들었다는 ‘클레이브라운’의 이번 앨범을 통해 한국 가스펠음악의 가능성과 미래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CCM 싱어송라이터>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