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구 목사(푸른초장교회

▲ 임종구 목사(푸른초장교회)

칼뱅과 제네바교회의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칼뱅이 제네바시의회에 처음 제출했던 교회설립시안(1537)에는 정당한 성찬 시행을 위한 권징의 중요성을 첫머리에 두었던 반면, 그가 제네바에서 추방당하였다가 스트라스부르에서 다시 제네바로 재청빙될 때 제출한 교회법령(1541)은 교육의 문제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칼뱅은 교회법령의 서두에서 “우리 주의 거룩한 복음의 교리의 순수성이 보존되어야 하며 교회는 젊은이들에게 충실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밝히고, 우리 자녀들에게 교회가 황무지와 같은 곳이 되지 않도록 학교를 설립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교회의 4가지 질서, 즉 사중직제를 제안하면서도 교사를 목사를 이은 두 번째 질서의 자리에 두고 있다.

칼뱅은 1538년에서 1541년까지 3년간 스트라스부르에 체류하면서 마르틴 부처와 장 슈트름을 통해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김나지움과 아카데미를 경험하면서 개혁신앙을 세우는데 있어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았던 것 같다. 칼뱅은 교사의 임무를 “신자들에게 건전하고 참된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했다. 자녀들이 목회직과 시민정부에서 일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학교 설립을 교회법령에 명시했고, 마침내 1559년에 가서야 제네바 아카데미가 개교할 수 있었다.

제네바의 첫 교육기관은 ‘콜레주 드 라 리브(Collège de la Rive)’였다. 제네바가 복음을 받아들였던 1536년에 세웠던 교육기관으로 라틴어를 가르쳤고 초대교장은 앙투앙 소니에였다. 이 학교를 이어 제네바교회의 교육의 정점이자 칼뱅의 정통개혁신앙이 유럽을 향해 퍼져나가게 한 제네바 아카데미(The Academy of Geneva)는 칼뱅을 반대하던 아미 페렝(Ami Perrin)이 축출되면서 급물살을 탔다. 이들이 도망가면서 남긴 부동산을 처분한 돈이 제네바 아카데미를 세우는데 사용되었던 것이다. 학교 부지는 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전경이 좋은 곳에 마련되었는데, 이는 흑사병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학교건립은 1558년에 시작해 1562년에 완공되는데, 개교식은 1559년에 거행되었다. 제네바아카데미의 초대학장은 베즈가 맡았고, 칼뱅은 “주여 우리로 주님의 지혜인 천국의 비밀을 공부하게 허락하여서 우리의 신앙이 진보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되게 우리가 세움을 입게 하소서”라고 기도하였다. 제네바아카데미의 교수직은 로잔 아카데미에서 옮겨온 베즈를 비롯해, 피에르 비레, 앙투앙 셔발리에, 프랑수아 베롯, 장 랑동 등이 임명되었다. 당시 교수들의 대우를 보면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240플로린, 제네바 목사들이 300플로린, 아카데미의 교수들이 280플로린을 받았고, 초대학장이었던 베즈는 칼뱅의 뒤를 이어 500플로린의 봉급을 받았다.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을 6세에서 16세까지의 초등학교였던 스콜라 프리바타(schola privata)와 고등교육을 위한 스콜라 푸블리카(schola publica)로 이루어졌다. 초등학교의 교육은 주로 새로 지은 아카데미 건물에서, 고등교육은 칼뱅의 강당으로 알려졌던 장소에서 이루어졌다. 초등학교는 매년 5월 1일 개학을 했고, 포도 수확기에 일손을 돕기 위한 3주간의 방학을 제외하고는 1년 내내 공부했는데 7년을 공부해야 졸업할 수 있었다. 한 반은 10명을 단위로 구성되었고, 여름에는 6시에 겨울에는 7시에 수업을 시작하였고, 오후 4시까지 수업이 진행되었다. 수업을 시작할 때는 신앙고백서에 있는 기도로 시작하고 수업을 마칠 때는 프랑스어로 주기도문, 신앙고백, 십계명을 번갈아 가며 암송하였다.

신학교의 역할을 했던 고등교육은 주당 27시간의 수업이 진행되었는데 신학 3시간, 구약 8시간, 문학 5시간. 윤리 3시간, 수학 3시간, 수사학과 논리학 5시간이 배정되었다. 모든 입학생은 신앙고백에 서명해야 했다. 교양으로 과학과 수학, 수사학을 배웠고 특히 신학생은 매주 토요일 오후에 한 시간씩 성경주해를 목회자들의 감독을 받아 소양을 쌓아갔다.

특히 제네바 아카데미는 제네바목사회의 지도를 받았다. 교장은 제네바 아카데미 전체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 목사여야 했으며, 목사회에 속해 있었다. 또 목사회에서 목사후보생에 대한 성경주해를 직접 가르쳤다. 또 제네바 아카데미의 교수들은 대부분 목사회에 소속되었고, 금요일 오전에 진행되었던 목사회의 주간성경연구모임에 의무적으로 참석하였다. 제네바 아카데미는 개교 첫해에 339명이 등록하였고, 국적을 보면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독일, 네덜란드, 스코틀랜드, 동유럽에서도 입학하였다. 특히 제네바 아카데미는 프랑스 개혁교회를 일으켰고, 나아가 스코틀랜드와, 하이델베르크, 네덜란드에 개혁신앙을 전파하는 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제네바 아카데미가 개혁신앙의 요람이 되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학교 설립초기부터 분명한 기독교교육철학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 로잔 아카데미로부터 우수한 교수진들이 들어왔고, 7년 기간의 초등학교 교육과 신학교육이었던 고등교육의 연계성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와 같이 제네바 아카데미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교회와 학교, 시정부가 긴밀하게 협력했을 때 교육을 통해 얼마나 많은 역사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오늘의 현대교회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