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전노회가 동대전제일노회와 동대전중앙노회로 분립했다.

동대전노회분립위원회(위원장:김정식 목사)는 5월 2일 오전 11시 판암교회(홍성현 목사)에서 동대전중앙노회 분립예배를 드리고, 오후 2시 대전중부교회(조상용 목사)에서 동대전제일노회 분립예배를 드렸다. 지난 4월 10일 분립위원회 회의에서 양 노회 대표는 정통성과 연관된 ‘동대전노회’를 서로 사용하지 않고, 노회명을 ‘제일’과 ‘중앙’으로 결정했다.

동대전제일노회는 조직교회 32곳을 포함해 총 93개 교회로 새롭게 출발했다. 분립의 혼란을 극복하고 안정을 이끌 신임 노회장은 김양흡 목사(대동교회)가 선출됐다. 동대전중앙노회는 조직교회 22곳을 포함해 총 45개 교회로 시작했다. 한규덕 목사(꿈과사랑교회)가 신임 노회장으로 선임됐다.

총회 임원과 중진들이 양 노회의 분립예배에 참석해 예배를 드리고 격려했다.

▲ 동대전중앙노회 한규덕 노회장과 임원들도 분립선언 후 인사를 하고 있다.

먼저 분립예배를 드린 동대전중앙노회는 총회 부총회장 전계헌 목사와 김성태 장로를 비롯해 회록서기 김정설 목사와 곽병오 장로(감사부장) 이종철 목사(총회이대위 총무) 김인기 목사(중부협의회장) 등이 참석해 노회의 새로운 출발을 격려했다. 분립예배는 총회총무로 입후보한 분립위원장 김정식 목사를 대신해서 서기 정계규 목사가 사회를 인도했다. ‘해산의 수고’란 제목으로 설교한 전계헌 부총회장은 노회분립 과정을 해산의 고통에 비교하며 “분립의 고난을 이기고 동대전중앙노회라는 옥동자가 태어났다. 노회가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서, 산하 교회를 돌보고 세워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설교 후 정계규 목사는 목사회원을 호명하고 “동대전중앙노회가 분립해서 설립된 것을 선언”했다. 이어 신임 노회장 한규덕 목사에게 <총회헌법>을 전달했다.

김성태 부총회장을 비롯해 총회 중진들은 축사와 격려사로 “동대전중앙노회가 해마다 교회를 개척하고 선교하는 노회, 총회와 한국교회의 부흥에 기여하는 노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대전중앙노회 회원들은 변정수 목사(대전남문교회) 축도로 예배를 마치고, 함께 기념행사를 가지며 새로운 출발을 자축했다.

▲ 동대전노회가 분립 협의를 마무리하고 5월 2일 동대전제일노회와 동대전중앙노회로 분립했다. 하지만 분립이 남긴 상처는 아물지 않아 따로 분립예배를 드렸다. 동대전제일노회 김양흡 노회장과 임원들이 회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분립위원회는 대전중부교회로 이동해서 동대전제일노회 분립예배를 드렸다. 분립예배는 총회장 김선규 목사가 설교를 위해 참석했고, 총회 부총회장 김성태 장로를 비롯해 서현수 목사(총회서기) 김정설 목사(총회회록서기) 기독신문 사장 남상훈 장로와 서대전노회 증경노회장 오정호 목사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분립위원회 정계규 목사 사회로 시작한 예배에서 김선규 총회장은 ‘나눔이 부흥입니다!’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김 총회장은 노회분립이 갈등과 다툼의 결과가 아니라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며, “아브라함과 바울도 다툼과 불화하지 않고 지혜롭게 각자의 길을 갔다. 동대전제일노회와 소속 교회들도 분립을 통해 더욱 부흥하고 나뉨으로 새로운 역사를 이루길 바란다”고 전했다.

설교 후 정계규 목사는 회원 호명을 하고 동대전제일노회의 분립과 설립을 선언했다. 또한 신임 노회장 김양흡 목사에게 <총회헌법>과 고퇴를 전했다.

분립예배에 함께 한 총회 임원 및 남상훈 사장과 오정호 목사 등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동대전제일노회가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드리는 노회가 되길 바란다. 대전광역시 153만 시민의 복음화에 힘쓰는 노회, 지역 교회와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힘을 주는 노회, 총회에서 역할을 감당하는 노회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하며 격려했다.

동대전제일노회 회원들은 김주원 목사(대전중부교회 원로) 축도로 분립예배를 모두 마치고, 기념행사를 통해 더욱 화목한 노회가 되기를 다짐했다.

동대전제일노회 임원 및 총대
▲노회장:김양흡 목사(대동교회) 부노회장:최양언 목사 이형구 장로 서기:조상용 목사 부서기:김길태 목사 회록서기:서규광 목사 부회록서기:여창순 목사 회계:서광석 장로 부회계:김병근 장로
▲총대:김양흡 하재호 김현국 곽요한 유봉선(이상 목사) 윤재룡 서광석 김철원 임갑식 이형구(이상 장로)

동대전중앙노회 임원 및 총대
▲노회장:한규덕 목사(꿈과사랑교회) 부노회장:홍성현 목사 이경종 장로 서기:류재이 목사 부서기:정태봉 목사 회록서기:허선무 목사 부회록서기:양현순 목사 회계:이병세 목사 부회계:김길석 장로
▲총대:변정수 천태근 원철(이상 목사) 이경종 김순달 김기천(이상 장로)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