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울시청 광장은 전쟁 중이다. 겉보기에는 평온해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물밑싸움이 치러지고 있다.

2017년 6월 3일 토요일,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서울시청 광장에서 동성애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4개 단체도 같은 날 서울시청 광장을 사용하겠다고 신청한 상태다. 서울시 중재로 몇 차례 조정 회의가 열렸지만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았다.

동성애 옹호자들은 두 가지 방법으로 우리에게 접근해 오고 있다. 하나는 ‘문화’라는 아이콘을 통해 세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2015년과 2016년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시청 광장에서 축제를 갖겠다는 것은 ‘동성애 행사=대한민국 대표적 문화축제’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그러기에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서울시청 광장 사용권을 놓고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측과 치열하게 접전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제도’다. ‘동성애=성소수자’라는 공식으로 접근한다. 동성애 옹호자들은 “우리 사회가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들은 차별금지법의 통과를 위해 정치권을 압박하기도 한다. 그래서 선거 때마다 차별금지법과 같은 동성애 관련 공약이 쏟아졌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도 동성애 공약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제도(법)는 구속력이 강하기 때문에 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기독교계는 재앙과 같은 타격을 받을 것이다.

한국교회는 사실 제도적인 측면에서 많은 것을 잃었다. 동성애 옹호가 담긴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된 지역이 넘쳐나고 있다. 최근에는 전국 지자체들이 앞다퉈 ‘인권조례’를 신설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교육청의 절반 정도가 동성애 옹호가 담긴 인권조례를 통과시켰다고 한다. 조례는 법령과 달리 제정이 쉽기 때문에 감시가 어려웠을 것이다.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5년 내에 차별금지법이 통과될 것이라고 한다. 이미 문화와 제도 측면에서 우리 사회에 깊숙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6월 3일 서울시청 광장 동성애 축제를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면서 지원사격을 독려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사력(死力)은 아니더라도 관심이라도 보였으면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