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연합기관, 동성애 차별금지법 등 주요 후보 입장 정리 통해 선택 도와
진보교계는 ‘민생과 사회정의 구현’ 주요 골자로 한 정책과 긴급과제 선정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19대 대선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5월 9일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 기독교 가치관에 입각한 정책 제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교회연합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등 보수연합기관이 출범시킨 한국교회대선정책연대(상임대표:정서영·이영훈·채영남 목사)는 3월 27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포럼을 열고, 동성애 차별금지법 및 역사바로세우기에 대한 한국교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정책들을 제안하고 후보자를 검증했던 보수연합기관은 이번 대선에서는 방법을 바꿨다. 유권자들에게 한국교회의 입장과 각 정당이 주장하고 있는 정책들을 알려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공동총무 박요셉 목사는 “그동안 한국교회가 수없이 정책제안을 했으나 반영되지 않았고, 또 후보자들이 보낸 답변서와 실제 정책이 다른 경우가 많았다”며 “이제는 성도들에게 정당과 후보자의 기본 정책을 설명해서, 기독교적 가치관에 맞는 후보를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발제도 주요 대선 후보들의 입장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용희 교수(바른교육교수연합 대표)는 차별금지법, 군형법 개정안, 동성애 합법화 법안을 발의한 의원의 명단을 발표했다. 차별금지법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입장도 함께 정리했다.

이 교수는 “강의나 설교, 방송 등에서 동성애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비판하는 것은 ‘표현과 사상의 자유’에 속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해 동성애를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동성애 차별금지법은 국민 대다수의 자유를 심각하게 억압하는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박명수 교수(서울신대)는 역사문제에 대해 “헌법 전문에 1948년 대한민국 정부의 탄생을 언급하고, 대한민국역사정립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역사를 둘러싼 논쟁을 종식시킬 것을 요청한다”며 “덧붙여 전통문화, 민족문화만이 아닌 근대문화도 보존할 수 있도록 헌법조항을 개정하고 근대문화 보존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수연합기관이 동성애 및 역사바로세우기에 집중한 반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대표회장:조성암 대주교·이하 교회협)는 민생과 사회정의구현에 주력했다. 교회협은 3월 23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5신 5폐’를 주요 골자로 한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5신 5폐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무상교육 △만 6세 취학 전 어린이 무상의료 △양심수 석방 및 사면 복권 △반헌법 행위자 처벌 특별법 △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을 신설하고 △사형제 △공공부분 비정규직 △국정원 △원전 △20~30대 청년부채를 없애자는 핵심과제다. 교회협은 이밖에도 사회정의 통일 생태환경 언론 교육 여성 청년 인권 등 8개 분야에 걸쳐 총 42가지의 정책을 제안했다.

인권센터 소장 정진우 목사는 “이번 정책제안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잘못과 훼손을 바로 잡는 것에 그치지 않고, 누적되어 있는 수많은 모순과 적폐를 어떻게 청산해 새로운 사회를 만들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며 “향후 각 정당 및 후보의 정책에 대해 공개 질의하고, 토론회 및 기도회를 개최하는 등 대선 때까지 바쁘게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평화기독교대선운동(상임공동대표:박득훈 목사 등)도 기독교 가치를 한국 정치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정책들을 발표했다. 민주회복 경제평등 평화통일 생태환경을 대주제로 정했고,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백남기 농민 특검 △국정역사교과서 폐기 △사드배치 철회 △언론관련법 개정 △노동개악 및 성과연봉제 퇴출을 긴급 현안 6대 과제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