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헌재 결정 수용, 사회 통합과 화합 힘써야” 한 목소리
“과도한 정치적 언행과 행보 자성 … 적폐 해소 기회 삼자”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됐다. 헌법재판소는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 대해 재판관 8명 전원일치 의견으로 파면을 결정했다. 교계는 한 목소리로 국민 모두가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수용하고, 탄핵정국에서 갈라진 사회의 화합과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실을 숨기고 사익을 위해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남용하면서 헌법과 법률 위배 행위를 지속했다고 판단했다. 이런 박 전 대통령의 행위는 대의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위배되고, “대통령의 위헌 위법 행위는 국민의 신임을 배반한 것으로 헌법수호의 관점에서 용납할 수 없는 중대한 법 위해행위”라며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을 선고했다.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과 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탄핵정국에서 나타난 반목과 갈등을 접고 사회 화합과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대통령 파면 선고 직후 입장을 발표하고 “92일 탄핵정국의 마침표는 반목과 대결을 접고 화합과 통합으로 나아가는 노력에서 방점을 찍어야 한다. 한국교회는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음을 깊이 자성하고, 우리 사회의 깊은 갈라진 골을 메우며 상처를 보듬어 치유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은 “한국교회는 촛불과 태극기로 나뉜 중간에서 기독교 정신으로 하나 됨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사상이나 개인적 유익, 정치적 입장에 휩쓸려서는 안 된다. 갈라진 한국교회가 연합하는 것도 포함되기에 그 일에도 열심을 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속의 불의한 권력에 저항한 시민 정신과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번 사건을 한국 사회의 부패와 적폐를 해소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었다.

목회사회학연구소 소장 조성돈 교수는 대통령 탄핵과 면직을 “비상식적인 정치와 통치가 물러간 것”으로 규정하고, “시민들이 정의의 가치 아래서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은 감동이다. 앞으로 상식적인 정치와 민주주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장 백종국 교수는 “대통령 탄핵과 면직은 살아있는 권력에 법치주의의 원칙을 확고하게 심은 사건으로 평가될 것”이라며, 한국 사회가 보다 성숙한 민주화 과정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백 교수는 탄핵 정국 속에서 촛불과 태극기로 나뉘어 대립한 것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가 향후 한국 사회와 교회의 과제라고 지적했다.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원장 김형원 목사는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는 정치계 경제계 교육계 문화계 등 사회 전반에 적폐가 쌓여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대통령 탄핵과 파면을 이런 적폐를 해소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교연의 지적처럼 탄핵 정국 속에서 일부 교회와 목회자들은 과도한 정치 언행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회 전체가 비판받기도 했다. 한국교회가 사회 화합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사무총장 이상화 목사는 “탄핵의 갈등 속에서 한국교회가 역할을 하길 바랐는데 미흡해서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한국교회가 사회 속에서 균형추 역할을 해야 한다. 한목협 역시 사회 화합을 위한 역할을 고민하면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교회와 사회는 일부 박사모를 제외하고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수용하며 한 목소리로 화합을 외치고 있다. 자연스럽게 관심은 조기 대통령 선거에 쏠리고 있다. 교계 시민단체들도 연합해서 공명선거를 위한 단체를 출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대통령선거를 치를 향후 60일 동안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