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남 목사 “권역별 지역 배정 불구, 행정 난항”

▲ 구개혁측지역문제위원회 위원들이 관련 긴급동의안을 발의한 전주남 목사(오른쪽 첫 번째)로부터 발의 배경을 듣고 있다.

구개혁측지역문제위원회(위원장:최병욱 목사)가 2월 28일 총회회관에서 제2차 회의를 열고, 구개혁측 지역 문제와 관련해 제101회 총회에 긴급동의안을 발의한 전주남 목사(새서울교회)로부터 발의 배경을 청취했다.

전 목사는 “2005년 교단 합동 구개혁측은 7당회로 노회가 구성돼 있었는데, 21당회를 맞추기 위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호남권(전북 광주 전남), 충청권(대전 충청) 등 권역별로 지역을 배정하고, 21당회가 안 되는 대구는 한성노회로, 강원은 동서노회로 노회 지역을 정했다”고 설명하고, “이렇게 권역별로 지역이 정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구개혁측 노회들은 그동안 교회 가입, 이전 등을 할 때 서류 발급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 목사는 “합동 당시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합동 당시의 합의대로 구개혁측 노회들은 지역을 권역별로 하고 이후 교회 가입, 이전 등은 권역별로 지역을 경계로 하여 행정 처리를 총회사무국에서 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결의해달라고 요청하고, 같은 내용의 구개혁측 15개노회협의회 명의의 요청서를 제출했다.

전 목사와 15개노회협의회는 또 제93회 총회에서 “2005년 90회 총회 당시 무지역으로 있던 동서, 경향, 한성노회에 소속한 자들을 그 소속 회원으로 인정한다”고 결의했다며, “서북지역노회협의회에 가입한 경향노회, 관서노회, 동서노회는 그대로 인정한다”는 내용도 함께 결의해달라고 위원회에 요청했다.

이어 위원회는 자체 회의를 통해 교단 합동 당시 구개혁측 권역별 지역 경계 등을 다룬 관련 서류들을 확인키로 했다. 또 총회사무국 담당자로부터 관련 설명을 듣고, 발의자들로부터도 한 차례 더 의견을 듣기로 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