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책연구위, 교단 신뢰 높이는 헌의안 의제 집중 논의

“끝이 보이지 않는 총신대 문제를 풀 수 있는 근본적인 해법은 없을까?”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는 금권선거의 쓴 뿌리를 도려낼 방안은 무엇일까?” “급감하는 다음세대를 교회로 불러들일 대안이 필요하다!” “현안처리와 정치에 함몰되어 버리는 습성을 딛고 지속가능한 정책 생산과 발전을 꾀해 신뢰받는 총회를 만드는 것은 요원한 일일까?” 등등.

교단이 돌아가는 일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구성원들이라면 보편적으로 갖는 의문이자, 바람들이다. 3월 초부터 시작될 2017년도 봄노회를 앞두고 교단의 정책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총회정책연구위원회가 이같은 교단 구성원들의 가려움증을 긁어주기 위한 연구에 돌입했다.

총회정책연구위원회(위원장:장봉생 목사)는 다가오는 봄 정기노회에서 전국 노회가 관심을 갖고 총회에 상정할 헌의안 의제를 2월 20일 전체회의에서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연구위원들이 제안한 헌의안 의제는 파격에 가까웠다. △총신이사회 구조 개편으로 총회와 총신 대립 불식 △제2의 은급재단 설립으로 실질적 목회자 노후대비 △전자투표 도입으로 총대 의견 제대로 반영 △총회임원 출마자 선거운동비용 범위 설정 및 사후 금품선거 감사 강화 제도 마련 △안정적인 특별위원회 활동 보장을 위한 펀드 구성 △대안학교 교사자격증 수여 등이 대표적이다.

총신이사회 구조 개편과 관련해, 노회가 파송한 이사들로 구성된 운영이사회와 국가에서 인정하는 법인이사회를 발전적으로 통합하고, 총회에서 직선으로 재단이사를 뽑자는 제안이다. 아울러 총회의 지도와 감독권을 명확하게 하되 법인이사회 임원의 선임과 해임, 총장 선임과 해임권, 법인재산의 취득 및 처분 등에 대해 총회 승인을 명문화시키는 정관 개정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연구위원들은 제2의 은급재단 설립은 지금의 은급재단과 별개로 총회 소속 목회자 노후문제를 실질적으로 대비하자는 안으로, 총회 소속 목사는 물론 목사로 임직할 때 의무적으로 연금에 가입토록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마련하자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이처럼 총회정책연구위원회 위원들이 다룬 헌의안 의제는 그동안의 상식과 한계선을 뛰어넘는 내용들이 많았다. 이는 지난해 제101회 총회 총대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여론조사에서 총회총대들이 교단에 대한 불신이 상당히 높게 조사됐기 때문이다. 짙은 정치화와 공정치 못한 운영이 교단의 신뢰도를 발목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미래지향적인 교단으로 탈바꿈하기 힘들다는 절박함이 이번 헌의안 의제에서 묻어 나왔다.

총회정책연구위원회는 지속가능한 정책총회의 기반을 다지는 정책 아젠더 발굴 외에도 이번 회기 총회총대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정책토론회를 열어 심화시켜 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