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회복 개혁운동 전개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

▲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

 2017년 희망의 새해를 맞이하면서 한국교회와 대한민국 그리고 온 세계 위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최순실 게이트로 암울했던 2016년을 보내면서 한국 사회는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문제가 문제로만 끝난다면 우리에겐 변화와 발전이 없을 것입니다. 드러난 정치권력 구조의 불균형, 사회의 어두움과 문제들을 이제는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화위복의 자세로 2017년을 열어나갈 때 새 희망은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특별히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으로, 종교개혁자들은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성경(Sola Fide, Sola Gracia, Sola Scriptura)”을 주창하며 온전히 말씀으로 돌아가는 개혁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변화의 시작은 회개이며 반성입니다. 죄의 길에서 돌아설 때 비로소 진정한 회복이 일어날 것입니다.

회복과 개혁의 2017년, 하나님 말씀 앞에 바로 서는 공의로운 삶을 통해 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가져오며, 이웃의 잘못을 용서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삶 가운데 실천하는 모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며 축복이 넘치는 한 해 되기를 소망합니다.
-----------------------------------------------------------------------------------

섬김사역 변함없이 진력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

▲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

주님은 새해를 맞은 우리 모두에게 악한 길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의 말씀 앞에 바로 서라고 명하십니다. 불의와 불법에서 돌이켜 하나님 앞에 바로 서라는 명령은 새해에 우리 한국교회가 국가적 사회적으로 처한 현실에 어떤 각오와 자세로 대응해야 할지를 일러줍니다.

주님은 새해 아침 세상에 빛과 소금인 우리에게 겸허한 성찰과 진지한 각성을 요구하십니다. 구태의 낡은 옷을 벗고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새 날을 시작하라 하십니다.

한국교회가 세계교회사에 유례가 없는 부흥, 성장에 도취해 있는 동안 이웃과 세상 사이에 높은 담이 가로막히고 복음적 나눔과 소통마저 단절되고 말았습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올해 우리 모두는 한국기독교의 제2부흥을 외치기 전에 철저한 회개와 영적·도덕적 각성으로 갱신해야 할 것입니다.

새해에 한국교회연합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사명, 곧 교회 일치와 연합을 통한 교회의 하나됨과, 민족복음화 사명,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섬김을 다하는 사역에 변함없이 발 벗고 나설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합력하여 선을 이룰 것입니다. 한국교회가 오랜 갈등과 반목의 낡은 옷을 벗고 화해와 화평의 새날을 맞아들이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

위기를 변화 기회로 삼자

교회협 조성암 대표회장

▲ 교회협 조성암 대표회장

한자어로 ‘위기’는 ‘기회’라는 단어와 같은 한자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말에서 ‘위기’라는 단어는 ‘판단하다’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고 그 안에는 결정하거나 선택하는 지성적 ‘힘’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위기를 회개의 기회로, 개인과 사회가 행한 잘못된 결정들을 바로잡을 기회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사고와 행동의 방식들을 변화시키는 기회로 삼는다면, 우리가 겪고 있는 위기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한 해를 여는 이 아침에,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나의 단어에 주목하도록 부르십니다. 영원성의 무게를 담고 있는 이 단어는 바로 회개입니다. 우리 시대의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마음에 새기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의 선포 전체는 바로 회개라는 말 안에 포함되고 총괄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회개로 설교를 시작했고 회개로 설교를 마치셨습니다.

하나님은 땅을 심판하여 가시와 엉겅퀴를 내게 하셨지만 당신의 마음으로 하여금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얻은 것이 잃은 것보다 얼마나 더 커다란지 당신은 보십니까? 저 멀리 있는 이득은 고통을 훨씬 더 능가합니다.
-------------------------------------------------------------------------------------

개혁의 거룩한 행진 앞장

한장총 채영남 대표회장

▲ 한장총 채영남 대표회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는 2017년 종교개혁500주년을 맞이하면서 ‘종교개혁500주년, 다시 하나님 앞에서’라는 주제를 한국 교회에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다시 하나님 앞에서 모든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의 본질을 다시 회복하는 것이며, 동시에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는 하나님의 뜻이라 믿습니다. 한장총은 올해 범국민적 개혁의 등불을 들어 한국교회 및 사회와 함께 거룩한 행진을 할 것입니다.

먼저 우리의 사회 환경과 양심을 청정하게 하는 개혁운동을 시작하겠습니다. 절망하는 사회, 미래를 포기한 양극화 시대에 우리 사회와 교회를 개혁하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사회적 지성의 양심 개혁이, 110년 전 원산 평양대부흥 대각성의 물결이 전국을 덮던 때같이 일어나게 할 것입니다.

또한 한장총은 2009년 제1회 장로교의 날 때부터 출애굽대장정, 국민 출애굽을 제시해 왔습니다. 국민 출애굽을 통해 국민이 미래의 희망을 찾고 평화와 안정을 갖게 될 때 대한민국의 품격과 위상이 세워집니다.

결국은 기도입니다. 우리 국민이 힘든 시기를 지내는 이 때, 곧 출범하게 될 한국교회5000기도단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한국교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스스로 개혁하는 올해 되어야

예장통합 이성희 총회장

▲ 예장통합 이성희 총회장

우리는 새해를 새로울 것이 없는 분위기에서 맞이하고 있습니다. 탄핵 정국으로 인한 혼란, 보수와 진보 사이의 갈등, 조류독감의 확산으로 인한 불안,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테러, 전쟁으로 고향을 떠나야만 하는 난민들, 동북아시아 주변 정세의 요동, 경제 문제와 빈부격차의 심화 등 쉽지 않은 문제들과 함께 새해를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2017년은 개혁전통을 잇는 우리들에게 의미 있는 해입니다. 그것은 루터, 칼빈, 츠빙글리로 시작된 종교개혁이 500주년을 맞이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한국교회의 상황은 우리에게 ‘개혁’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개혁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회가 사회를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끊임없이 물어보아야 합니다. 2017년은 우리 스스로부터 개혁하는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은 입은 거룩한 백성의 모임입니다. 세속화의 거센 물결이 몰아칠지라도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세상과 타협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예배는 구원의 감격이 넘치는 예배가 되고, 선교는 예배의 감격을 나누는 선교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를 거룩한 주님의 백성으로 부르신 부름에 충실히 응답하는 한국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한국사회 희망은 교회입니다

기감 전명구 감독회장

▲ 기감 전명구 감독회장

2017년은 종교개혁500주년과 평양대부흥운동 110주년 되는 매우 뜻깊은 해입니다. 특별히 작년에는 교세가 줄어든다는 통계와 극렬한 이단들의 도전 속에서도 1대 종교가 되었고, 명실상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이 출범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래서 한국교회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현재 한국교회가 직면한 문제는 맘몬목회에서 비롯된 목회자의 윤리적 타락입니다. 루터의 “죽는 날까지 끊임없는 참회”의 과정이 빠져버렸고, 영적 각성을 통한 품성의 변화와 성서적 거룩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대신 물질의 축복, 건강의 축복, 현실적 성공을 믿음과 구원의 징표로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동차 백미러를 통하여 뒤를 돌아보듯이 지나간 과거를 회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온 과거만 바라보고 있으면 앞으로 전진할 수 없습니다. 부족하고 허물도 많고, 사회적 신뢰가 떨어지며 비난을 받을 수 있지만, 결코 과거에만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목회자와 성도들이 갖고 있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하고, 반성하고, 회개하며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새로운 시간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우리 모두 힘차게 일어나 당당하게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갑시다. 혼돈에 빠진 한국사회의 희망은 교회입니다.
-------------------------------------------------------------------------------------

하나님 나라 정의 기도하겠다

기성 여성삼 총회장

▲ 기성 여성삼 총회장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지나고 2017년이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늘 희망과 미래의 포부를 이야기하며 덕담을 나누지만, 오늘 우리가 처한 이 땅의 상황은 희망을 이야기하기에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지난해 압도적인 표 차이로 가결되었던 탄핵정국은 아직도 진행 중이고, 우리는 이제껏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조심스레 지나고 있습니다. 옳음과 그름은 분명하지만 그것을 실천해야 할 사람들의 자세는 왠지 모르게 한쪽으로만 기울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호수아의 고백처럼 좌로나 우로나 치우지지 말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쉬지 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세상의 유혹과 술수에 넘어가지 않는 지도자, 끊임없이 부정과 부패를 경고하며 사람들이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기를 외치는 지도자를 세우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

아무리 시절이 하수상하다고 할지라도 울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라.”(시 126:5~6) 약속하신 말씀을 의지하며 기도의 씨앗, 정직한 땀방울의 씨앗을 올해도 뿌립시다. 한국교회가 올 한해 뿌릴 복음의 씨앗이 100배, 60배, 30배의 열매를 맺도록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