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을 알면 성경 전체를 풍부하게 이해합니다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신앙의 기초집중교육이나 겨울성경학교·수련회를 통하여 단기적으로 다루어야 할 신앙 주제를 <믿음의 발견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제 네 번째로 “손에 잡히는 성경 배경”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성경 배경에 대한 이해는 성경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성경의 배경은 다양한 영역을 포함합니다. “손에 잡히는 성경 배경”을 통해 성경의 땅, 성경의 동식물, 성경의 풍습, 절기를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VR   

가상현실은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하게 해주는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시대적 배경은 성경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은 성경의 배경을 설명하기에 적합하다.

성막 가상 체험
성막체험은 구글 카드보드2.0을 활용한다. 만들어진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360도 모든 방향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카드보드에 장착하면 카드보드 2.0에서 제공되는 물리버튼을 활용해서 걷기와 멈추기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성막을 구석구석 걸어 다니며 성막의 전체적인 크기와 배치를 확인할 수 있고 성막에서 사용된 중요한 도구들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다.

예루살렘 탐험
예루살렘 탐험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입성 후 돌아가시기 전까지의 행적을 체험할 수 있다. 1인칭 시점으로 내가 직접 예수님이 2000년 전 걸으셨던 그 고난의 행적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재구성된 예루살렘 성은 그 시대의 예루살렘성의 규모와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 가셨던 성만찬 장소, 성전, 골고다 언덕 등 주요한 곳은 알기 쉽게 표시 되어 있고 성 밖을 드나들며 예루살렘성을 탐험할 수 있다.

성경지도 여행
성경지도 여행은 성경 속에 등장하는 중요한 지역을 3D지도 게임으로 만들었다. 지도 안에는 약 20여개의 도시가 만들어져 있다. 이 도시를 터치하면 이름이 표시되고 한 번 더 터치하면 이름이 사라진다. 이것을 게임으로 활용하면 성경 속에 등장하는 도시의 위치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영유아유치부   

1과 함께 떠나요. 성경 속 나라 여행
성경 속 나라, 지리, 기후, 동식물을 주제로 한다.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콘셉트로, 8개의 공항을 방문한다. 아브라함의 이동 경로를 비행기를 타고 가본다. 우르 공항→하란 공항→이스라엘 공항→지중해 공항을 방문한다. 낙타, 겨자 나무, 시원한 바람, 큰 물고기 등을 배운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카드로 복습하고, 카드를 책에 끼워가면서 활동을 한다. 출애굽 이동 경로를 비행기를 타고 가본다. 애굽 공항→홍해 공항→시내산 공항→광야 공항을 방문한다. 말, 예쁜 물고기, 떨기나무, 더운 바람, 메추라기 등을 배운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카드로 복습하고, 카드를 책에 끼우는 활동을 한다. 8개의 지역을 오른 손 위에 자리를 잡고, 복습한다.

2과 함께 떠나요. 성경 속 마을 이야기
이스라엘 속 마을, 풍습을 주제로 한다. 기차를 타고 떠나는 콘셉트로 8개의 기차역을 방문한다. 예수님의 일생을 따라 기차를 타고 이동한다. 베들레헴역 : 예수님의 탄생, 나사렛역 : 성전과 말씀을 배우신 어린 예수님, 갈릴리 바다역 : 어부였던 제자들, 고기잡는 모습, 가나역 : 결혼식 모습, 사마리아역 : 우물, 그 당시 옷, 베다니역 : 무덤, 여리고 : 동전, 예루살렘 : 성전과 절기를 배운다. 관련된 풍습과 절기는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을 한다. 예수님이 십자가 지신 사랑의 길을 오른 손위에 표시하면서 배운다.

가정 학습지-엄마 아빠와 함께 슝슝~ 신나는 성경 마을 여행

가정 연계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큰 사이즈의 가정 학습지를 가정으로 발송한다. 앞면은 2과에서 배운 내용을 스티커로 붙여가며 복습하고, 게임을 한다. 뒷면은 성경 지도를 제공한다. 1과, 2과 복습지도와 손으로 배운 지도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유초등부   

1과 성경 지리 마스터 클래스
성경 지도를 배경으로 바이블 마스터가 되기 위한 3단계 클래스가 진행된다. 게임의 재미와 학습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1단계에서는 지중해와 이스라엘 지도에서 로이를 찾아 이스라엘의 기후와 지리를 살펴본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바이블 랜드1에서 로이를 찾고, 교사용 그림 카드의 설명 자료를 통해 마스터 다이어리를 완성한다.

2과 성경 동•식물 마스터 클래스
2단계는 바이블 랜드1에서 17개의 보석을 찾아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동·식물 17가지를 살펴본다. 지도에 숨겨져 있는 17개의 보석을 찾아 성경의 동·식물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성경 이야기를 살펴본다. 교사용 그림카드의 설명자료를 통해 마스터 다이어리를 완성한다.

3과 성경 풍습 마스터 클래스
3단계는 바이블 랜드 2에서 이스라엘의 풍습과 절기를 찾아 살펴본다. 이스라엘 풍습과 절기를 그림으로 묘사하여 학생들이 보다 실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선생님은 퀴즈와 달력판을 통해 힌트를 주고 어린이를 힌트를 통해 각 주제를 바이블 랜드2에서 찾는다. 교사용 그림 카드의 설명 자료를 이용하여 마스터 다이어리를 완성한다.

가정 연계를 위한 가정 미션지 : 아브라함과 출애굽, 예수님의 길 따라가기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바이블 랜드 지도를 활용하여 마스터 클래스를 복습하고, 성경 주요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하였다. 1과의 가정 미션은 성경 지리를 중심으로 아브라함의 길을 따라가도록 하였다. 2과의 가정 미션은 성경 동·식물의 보석을 연결하여 출애굽 길을 따라간다. 3과 가정 미션은 절기와 예수님의 십자가 길을 따라간다.

    중고등부   

1과 Majestic map
예수님의 발자취를 통해 이스라엘의 10개 지역을 중심으로 장엄한 하나님의 계획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성경에 일어난 일들이 어느 곳에서 있었던 일인지 지도를 보면서 지리를 공부한다. 베들레헴, 나사렛 등 10개의 지역을 중심으로 배경과 성경 이야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함께 익히면서 손으로 정리해 보도록 한다. 실제 사진과 다양한 자료들이 이스라엘 지리 공부에 더욱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2과 Amazing map

성경 속 식물 사진을 통해 성경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식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식물에 담긴 배경과 성경 이야기를 통해 그 의미를 발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식물들은 사진을 통해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다. 마인드맵으로 식물의 의미와 특징을 정리하면서 성경을 읽을 때 들었던 호기심을 해결해 보도록 한다.

3과 Powerful map
이스라엘의 10가지 절기를 통해 강력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모습을 배울 수 있다. 각각의 절기가 왜 생겼는지, 그 절기에는 무엇을 하는지, 또 그 절기가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보고, 배운 것을 토대로 손으로 절기를 기억하는 수업을 진행해 본다. 단순히 ‘절기는 이렇다’보다 절기를 통해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보다 풍성한 나눔이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부록 손에 예루살렘 새기기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하신 마지막 일주일의 행적을 지도와 그림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한다. 예루살렘 입성부터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기까지를 도표로 정리해 보고, 손으로 그것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스라엘의 멋진 풍경과 이모저모를 사진을 통해 맛봄으로 성경을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끝>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