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1회기 특별위원이 발표됐다. 그러나 혹시나 했던 기독신문사구조조정위원회는 예상을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지난 총회임원회에서 미진한 부분은 총회장과 서기에게 맡겨 조정키로 했으나 총회본부구조조정위원으로 활동했던 3인이 그대로 포함되어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11일 법적으로 기독신문이 폐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조정 위원을 선정한 것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는 비판이 높다.

제101회 총회에서 총회본부구조조정은 최대 이슈였다. 총회실행위원회 보고 중 사주가 총회장이 아닌 허활민 김상윤 김정호 목사 등 3인의 명의로 된 것을 두고 항의가 빗발쳤다.

총회본부구조조정위원회는 <총회본부 업무규정>을 서울시노동위원회에 제출하면서 총회실행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과 달리 구조조정 위원 3인이 인사권을 가진다는 내용으로 신청했다. 이를 두고 총대들은 구조조정이란 명분 아래 총회산하 전국 교회를 속였다면서 본회를 치리회로 바꿔 면직하자는 동의까지 잇따랐다. 그리고 사회를 보던 총회장은 기독신문 구조조정은 필요하면 총회임원회에서 보완하여 위원을 선정키로 결의했다.

이와 관련 총회 정치부에서는 기독신문 구조조정은 당연히 기독신문 이사회에서 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입장을 취하며 위원선정을 이사회에서 하도록 결의했다. 특정인들이 기독신문사 구조조정에 목숨을 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방만한 경영 혹은 교단지로서 정체성 이런 것과는 거리가 멀다.

단언컨대 편집권을 몇몇 특정인의 입맛에 맞게 처리하여 언론을 우매화 시키기 위한 작태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제101회 총회 전부터 감지됐다. 교단에서 이단으로 정죄한 다락방 광고를 게재하라든가 노회나 교회 분란의 기사를 본인들의 요구대로 쓰라는 지시가 그것이다.
그리고 구조조정 운운 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처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 기독신문 구조조정은 굳이 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명분이 없는 억지 춘향격이라는 것을 삼척동자도 다 안다. 또한 기독신문사 구조조정 결의는 총회석상에서 위증에 의한 것이다.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기독신문은 법적으로 폐간되어 원래대로 복간하려고 무진장 애를 쓰고 있다. 제호와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불가피한 행정소송도 치러야 하고, 관련자들에게 민형사상의 책임도 물어야 한다. 이런 상황을 알고 있으면서도 총회임원회가 뻔한 인사를 포함하여 9인을 기독신문사 구조조정위원이라고 선정하여 발표한 것은 재고되어야 한다. 이는 기독신문사가 바르게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기독신문과 총회를 어지럽히는 ‘불행의 씨앗’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