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간 사실 확인 후 사태수습 긴급회의 잇따라
“정상 발행·역사성 회복 다각도 노력에 협력을”


<기독신문> 폐간 소식이 알려지면서 신문 복구를 위한 교단 움직임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관련기사 ‘행정 실수’라는 초유의 폐간 사태, 모든 부담 기독신문이 떠안고 있다

<기독신문> 폐간 사실은 신문사가 제101회 총회 직후 발행인을 김선규 총회장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서울시로부터 지난 7월 11일 폐간 처리됐다는 통보를 받으면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당시 유지재단이사회 관계자들과 실무자들은 97회기에 잠시 발행됐던 <총회소식>지 폐업을 결의했으나, 총회 직원의 실수로 <기독신문>을 폐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교단지로서 지난 52년간 정론지 역할을 감당해온 <기독신문>이 신문사 관계자들은 전혀 모르는 가운데 폐간된 어처구니없는 사태를 총회 직원의 행정실수로 단정 짓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총회유지재단이사회(이사장:김선규 목사)는 11월 21일 회의에서 5인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1개월 이내로 <기독신문> 폐간의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로 했다.

<기독신문> 발행이기도 한 김선규 총회장은 “총회의 행정착오로 신문사가 공백을 갖게 된 것이 아쉽고 이런 상황이 벌어지게 된 것이 가슴 아프다. 교단지로 오랜 전통을 가진 기독신문이 이번 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전국 교회들 역시 염려를 하게 되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신문사가 안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총회장은 또 이번 사태 해결과 관련해서 주무관청과 협조할 방침이라고도 했다.

 같은 날 <기독신문> 관계자들도 긴급회의를 열고 사태 수습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기독신문 이사회(이사장:김영남 목사)는 긴급임원회를 열고, 신문 복구를 위한 7인 수습위원회를 조직했다. 또한 총회유지재단이사회의 조사 결과를 지켜본 후 후속 조치를 취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독신문 이사회 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기독신문사 임직원 일동은 신문이 속히 정상적으로 발행되도록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전국교회와 독자 여러분의 더욱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라고 했다.

기독신문 지사장협의회(회장:엄정철 장로)도 임원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지사장들은 신문사 직원은 물론 지사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에, 법적 대응은 물론 결재자에 대한 책임 등을 반드시 묻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어처구니없는 폐간 사태를 당한 기독신문사(사장:남상훈 장로)도 신문의 정상 발행과 역사성을 찾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상훈 사장은 “많은 독자들이 폐간 사태와 관련해 염려와 격려를 주신 것에 감사하다”면서 “앞으로 기독신문은 정상적으로 발행될 것이므로 전국 교회의 변함없는 협력과 역량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